은행권, 노조 입김에 '옴짝달싹'
은행권, 노조 입김에 '옴짝달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규직전환 이어 임금인상 합의
노조측 요구 "치나치다" 지적도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ihkong@seoulfn.com>최근 금융권 안팎으로 '위기설'이 고개를 들고 있는 가운데 은행권에서는 때아닌 '낭보'(?)가 잇달아 흘러나오고 있다. 우리은행에 이어 산업·부산·기업·외환은행 등이 기존 비정규직 개선안을 도출한데 이어 최근 전국은행연합회는 3.2% 임금 인상 등을 포함한 직원들의 복지향상에 관한 다양한 합의점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비정규직은 없다(?)
비정규직보호법안 시행을 앞두고 은행권의 비정규직 처우 방안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지난해 우리은행은 분리직군제를 통해 전체 비정규직의 69%에 달하는 3100명의 고용을 보장했다. 이어 올해에는 부산은행 79%(606명), 산업은행 73%(131명), 기업은행 83%(1500명), 외환은행 64%(1000명) 등이 각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단행했다. 당초 은행권은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는 사안의 중요성만큼 공동 대응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은행간 특수성으로 인해 각 은행 노조와의 협의를 통해 개별적으로 대응해 왔다.
각 은행별 비정규직 처우방안은 다소 차이점을 보이고 있으나 큰 틀에서는 정규직 수준의 복지혜택 제공 및 고용안정을 보장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은행권에서 비정규직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국민은행은 8000여명에 달하는 비정규직 규모가 협상의 발목을 잡고 있으며, 신한은행은 신한-조흥은행 노조가 현재까지 분리돼 있어 비정규직 문제는 노조통합 이후에나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하나은행은 올해로 계약이 끝나는 일부 사무직 직원들에 대해 아웃소싱을 추진하려 했으나 노조측의 거센 반발로 일단 보류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지난해 우리은행이 독자적으로 결정한 사항이 전 은행권의 흐름이 됐다"며 "은행권의 정규직화가 향후 성장세의 원동력이 될지 걸림돌이 될지는 두고봐야 알 일"이라고 말했다.
 
■임금인상, 내친김에 영업시간 단축도(?)
최근 은행권에는 또 하나의 낭보가 터졌다. 은행권 종사자들의 올해 임금 인상률이 지난해(2.9%)보다 오른 3.2%로 합의된 것.
지난 16일 각 은행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노)은 3개월동안의 공동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을 마무리 짓고 2007년도 임·단협 조인식을 가졌다.
더불어 ▲건강검진 매년 실시 ▲정년 60세로 연장(임금 피크제 적용시) ▲불임휴직시 급여의 일부 유급화 ▲육아휴직의 분할사용에도 합의해 은행권 종사들의 복지 여건도 적잖게 개선될 전망이다.
은행권 공동으로 전국금융노동산업조합(금노)와 상시 협의할 수 있는 '산별 사용자 단체' 구성에 관한 건은 내년에 다시 논의키로 합의했다.
한편 올해 금융권에서 가장 큰 논란이 됐던 은행 창구영업시간 단축 문제도 주요 협의 사항으로 다뤄졌다.
다만 사안이 민감한 만큼 근무시간 단축 문제는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근무시간 정상화 TF팀'을 통해 각 은행별 시간외 근무 현황과 근로 여건에 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한편 구체적인 개선안은 추후에 논의키로 합의했다.
 
■거세지는 노조 입김…'우려'
은행권의 잇따른 낭보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적지 않다.
최근 산업계는 비정규직법안 시행을 앞두고 노사간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꼽히고 있는 삼성전자마저도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구조조정에 한층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오히려 기업 경쟁력을 훼손시킬수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런데도 국제경쟁력이 한참 뒤쳐지고 있는 업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국내 은행권은 직원 챙기기에 여념이 없다. 단계적인 정규직 전환보다 일괄적이고 정규직 전환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 신상훈 신한은행장의 '은행 수익의 50%는 거품일수 있다'는 발언은 은행권의 위기감을 여실히 표현해주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하나은행 노조의 김종렬 행장 고발 사건은 노조들의 입김이 그만큼 거세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실적과 규모에 상관없이 다른 은행들과 똑같은 처우를 받기 원하는 은행권 노조의 행태가 지속된다면 극단적인 상황에 몰릴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인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