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미중 분쟁의 암운
[데스크 칼럼] 미중 분쟁의 암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시가 대외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해 변동성을 더해가며 코스피 지수는 올 들어 이달 포함해 두번째로 3% 이상의 폭락 장세를 연출했다. 어떤 불미스러운 시그널이 있는 것일까.

일말의 희망은 미국과 중국간 무역 전쟁이 해결되거나 완화되는 것이었지만 현 시점에서 보면 미세먼지 자욱한 가운데 비오는 형국이다. 전문가들은 미중 분쟁이 단지 경제적 이슈가 아닌 패권 싸움으로 단기에 끝날 것 같지 않다는 공통된 의견을 내놓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도 오늘 무역분쟁에 더해 미중 간의 환율 전쟁도 가능하다는 보수적인 입장을 내놨다. 현 상황에서 시나리오별 경제 대응을 해야 한다는 의중으로 해석된다.

미국과 중국에 각각 의존도가 높은 우리 입장에서는 두 나라의 스탠스가 중대 관심사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경제성장률이 1%p 하락하면 한국 수출 증가율은 1.6%p, 경제성장률은 0.5%p 하락한다.

현실(현장) 곳곳에 경기 온기보다는 냉기를 느끼는 쪽이 많다는 점에서, 또 향후 금리인상 예상 등이 현실화 될 경우 부채비율이 높은 개인 및 가구에 영향을 미치고 어려운 기업의 비용부담을 더한다는 점에서 미중 분쟁의 향방을 읽을 필요가 있다.

역사는 큰 물결 속에서 작은 물결들이 만나 어느 시점에 이벤트가 발발하듯이 미중 분쟁은 갑자기 불거진 이슈가 아닌 오래 전부터 내재된 ‘필연’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세계 양대 강국 미국과 중국을 지칭하는 ‘G2(Group of 2)’ 용어에 대해 중국은 오래 전부터 겉으로는 거부감을 보였다. 1990년대 덩샤오핑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때를 기다리며 실력을 기른다’는 의미의 ‘도광양회(韬光养晦)’ 외교방침을 택했다. 물론 28자로 구성돼 있는 28자 방침 중 마지막 ‘유소작위’(有所作为: 해야 할 것은 한다)를 전제로 한 것이지만 말이다.

실제 2012년 12월 중순 시카고에서 미중통상무역합동위원회가 열렸을 때 중국의 왕양 부총리는 “미국 주도의 세계 질서를 존중한다”며 전략적 저자세를 보인 적이 있다. 지금과는 다소 다른 모습이다.

중국은 G2 대신에 ‘C2’를 강조한다. 협조(coordination), 협력(cooperation), 공동체(community)를 핵심으로 한 두 나라의 ‘신형대국관계’를 내세우고 있다. 특이할 만한 사항은 세부적으로 ‘상호존중’을 부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일당(공산당) 인정, 남중국해와 같은 지역이슈 외에도 ‘경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포함돼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트럼프의 지금 공세적 행위는 그 배경을 차치하고 상호존중을 주장하는 시진핑 입장에서 수용불가한 옵션, 즉 상호 대립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보인다. 적어도 트럼프의 맹공은 중국에게 경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내달 열리는 G20에서 미중 정상 간의 대타협 내지 양보 기류가 형성될 지 의문시 된다. 시진핑은 트럼프의 강공에 때로는 살짝 양보하는 모습도 보이는 신(新)도광양회도 사용하곤 했지만, 미국에 본격 대응하는 세계질서의 양대산맥을 자처하는 본색인 ‘굴기(屈起)’는 사실상 접지 않고 있다. 따라서 미중의 영향권에 있는 우리로서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밖에도 미국과 중국 등 기업들의 실적이 고점이 아닌 지 등도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 성장 기간이 꽤 길었기 때문이다.

이에 투자자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재구성, 현금 내지 안전자산 비중을 높이고 기업들은 경기변동을 예측해 움직일 필요가 있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이 무리한 투자로 손실을 보는 일이 없어야 한다.

내년 경기 저점을 예상하는 보고서도 나오는 만큼 때를 기다려 증시 등 저가 매수로 수익을 방어내지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정부와 관련 기관은 선제적으로 경기 대응을 해야 한다. 특히 재정이 허투루 쓰이지 않고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써야 할 곳과 안 써야 할 곳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경제는 심리’라는 말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기회가 곧 온다는 생각으로 경제주체 모두가 적기를 노리고 승승장구할 수 있는 체력과 내실을 쌓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김무종 금융부장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