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눈앞의 DSR보다 2021년 평균DSR이 더 무섭다"
은행권 "눈앞의 DSR보다 2021년 평균DSR이 더 무섭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SR 관리비율 예상돼 이미 대비…"급격한 축소 없을 것"
평균DSR 40%, 현행 투기지역 DTI 수준…"점진적 축소 해야"
한 고객이 은행 대출 창구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한 고객이 은행 대출 창구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은행권은 당장 눈앞의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관리 비율보다 2021년까지 맞춰야 하는 평균DSR이 가계대출 둔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오는 31일부터 신규 대출에 대한 DSR 규제를 70%로 설정하고 이를 초과한 대출은 시중은행은 신규 취급액의 15%, 지방은행은 30%, 특수은행은 25% 이내에서 관리하도록 방침을 정했다.

지난 6월 시중은행이 취급한 신규 가계대출에서 DSR 70%를 초과한 대출은 19.6% 수준이다. 규제대로라면 시중은행들은 4.6%p 낮춰야 한다.

지방은행은 DSR 70% 초과 대출이 40.1%나 돼 10.1%p 축소해야 하고, 특수은행도 10.9%p 줄여야 한다.

이 때문에 은행들은 관리 비율이 한계에 근접하게 되면 은행이 대출을 거부하거나 차주에게 규제 안쪽으로 대출금액을 줄이도록 유도하는 등 신규 대출자의 대출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DSR 규제 강화가 어느 정도 예상됐던만큼 급격한 축소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DSR 규제 수준이 발표 이전부터 알려진터라 은행권에서도 대비를 해왔기 때문에 당장 대출을 중단하거나 축소하지는 않을것"이라고 말했다.

은행권은 당장의 관리비율보다 2021년까지 맞춰야 하는 평균 DSR이 오히려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금융당국은 오는 2021년까지 시중은행에 평균 DSR를 40%이내로 낮추도록 했다. 같은기간 지방은행과 특수은행은 각각 80% 이내가 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시중은행의 목표치인 40%는 정부가 부동산 대책으로 내놓은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 적용되는 총부채상환비율(DTI) 수준이다. 사실상 신규 가계대출을 투기로 보고 관리하라는 의미다.

은행권은 또 평균 DSR이행 계획을 금감원에 제출하고, 매 반기마다 평균 DSR을 확인받아야 한다.

시중은행 다른 관계자는 "2021년까지 평균DSR 40%를 맞추기 위해서는 점진적으로 가계대출을 축소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결국 고객 입장에서는 대출 받기 점점 어려워지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