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더 어려워진 韓銀 금리 전망…내년 인상 횟수는?
[초점] 더 어려워진 韓銀 금리 전망…내년 인상 횟수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차례 금리인상 전망…11월 확실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남궁영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남궁영진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달 금리를 묶으면서 11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이제 시장은 내년 금리인상 시기를 저울질 하는 중이다. 국내 경기 둔화세, 미중 무역분쟁 가중, 신흥국 금융위기 등 우리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불확실성이 가중된 상황이라 방향성을 탐색하기가 쉽지않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제 시장의 관심은 내년 금리인상 시점과 횟수로 옮겨가는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오는 11월 1차례 금리인상을 예견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이주열 한은 총재가 금융불균형 문제를 꾸준히 강조해온 데다, 통화정책 여력 확보를 위해서도 연내 금리인상은 기정사실화 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있는 데 따른 것이다. 

다만 내년의 경우 전망이 쉽지 않다. 1~2차례 인상을 내다보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동결로 갈 것이란 의견에 조금 더 힘이 실린다. 그만큼 대내외 경제 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얘기다. 

내년 금리인상 예견의 대표적인 근거는 미국 금리인상이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달 기준금리를 2.00~2.25%로 기존 대비 0.25%p 올리면서 연말 한 차례, 내년에는 세 차례 더 올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현재 금리차가 0.75%p에 달한다는 점, 우리경제가 감내할 수 있는 한미 금리차가 1%p 수준이라는 점 등을 고려하면 자본유출 방어 차원에서도 추가적 금리인상이 불가피하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추가 금리인상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급격한 조정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면서도 "해외금리 상승과 높아진 동조화 압력, 대내외 통화정책 정상화 우려 등을 고려할 때 금리의 추가조정이 불가피 하다"고 했다. 

그러나 점차 꺼지고 있는 경기 엔진을 감안하면 금리인상은 어불성설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기존 3.0%에서 2.7%로 국제통화기금(IMF)은 3.0%에서 2.8%로 하향조정했다. 이날 한은도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7%로 기존(2.9%) 대비 0.2%p 내려 잡았다. 문제는 경제전망이 실제 경제에 후행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이미 우리경제가 수축국면에 접어들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이날 한은의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에 더해 미중 무역분쟁 격화, 신흥국 금융위기설 등 글로벌 경제환경에 대한 불확실성도 높아져 기업의 투자도 위축될 공산이 크다. 

이미선 부국증권 연구원은 "경기둔화가 우려되고 있어 연속적 금리인상의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며 "경제전망 하향조정은 연속적 금리인상 가능성을 더욱 약화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금통위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앞으로 금리인상 시점과 횟수에 대한 문의가 빗발 쳤다. 이 총재는 "이달 금리를 동결한 이유는 10월보다는 11월이 (경제여건이) 더 좋아서 (11월로 금리 인상을 늦췄냐는 의견이 나오는데) 이번에는 현 수준을 유지하는 게 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이후 인상한다고 한다면 그 시점에서 물가, 성장률, 금융안정 등 경제 상황을 봐야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