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기준금리 年 1.50% 동결…11월 금리인상 확실시
10월 기준금리 年 1.50% 동결…11월 금리인상 확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준금리 11개월째 年 1.50% 동결
올 경제성장률 전망치 0.1~0.2%p 하향할 듯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0월에도 금리동결을 택했다. 대내외 경기둔화 논란과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미 기준금리 인상, 부동산 가격 급등·가계부채에 따른 금융불균형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켜켜이 쌓여 결국 한 발짝도 더 떼지 못한 것이다. 

한은 금통위는 18일 소공동 한은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정례회의를 열고 10월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동결했다. 지난해 11월 25bp(베이시스포인트·1bp=0.01%p) 인상 이후 일곱 번째 동결 결정이다. 이로써 금리는 11개월째 같은 수준을 유지하게 됐다. 

앞서 시장에서는 이달 기준금리가 동결할 것이란 예상과 인상할 것이라는 예상이 팽팽히 맞섰다. 금융투자협회가 100명의 채권보유·운용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5%가 한은이 이달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다만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라고 답변한 비중도 33%나 됐다. 금리동결이 우세했지만 인상될 것이란 전망도 적지 않았던 것이다. 

무엇보다 이날 발표될 10월 수정 경제전망에서 성장률(현행 올해 성장률 2.9%)과 물가상승률(1.6%), 취업자수 증가(18만명) 등 경기지표 전망치 3개를 모두 낮추면서 동시에 금리를 올리기란 부담스럽다는 관측이 적잖다. 고용 부진 등 실물경기 둔화세에 미중 무역분쟁 등 대내외 리스크가 적지 않은 상황에서 서둘러 긴축으로 방향키를 돌릴 필요가 없다는 신중론이다. 

한은은 지난 7월 경제전망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에서 2.9%로, 내년 전망치를 2.9%에서 2.8%로 각각 0.1%p씩 내려잡았다. 기존의 전망대로 올해 성장률을 2.9% 달성하기 위해선 올 하반기에 2.9% 성장률을 달성해야 하지만 국내외 경기 상황이 생각만큼 좋지 않다는 게 문제다. 이후 각 경제지표가 하향세를 그린 점을 고려하면 이달 수정 경제전망에서 한은이 올해 전망치를 0.1~0.2%p가량 낮춰 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외 경제연구기관들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를 2%대로 하향한지 오래인 가운데 정부는 지난 12일 발표한 경기 진단 보고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1년여 만에 낙관론을 거둬들였다. 기재부는 지난해 12월부터 그린북에 '회복세' 또는 '회복흐름'이라는 문구를 포함시켰다. 그러나 이달 발표한 그린북에는 이런 표현이 빠지면서 경기 낙관론을 경계하는 모습니다. 

정부 여당 인사들의 금리발언도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실상 금리인상을 압박하는 발언을 내놔 논란이 빚어졌다. 때문에 이달 금통위에서 금리를 올린다면 정부가 금리방향에 대한 시그널을 주고 금통위가 그대로 따른 것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오는 22일에는 기획재정부 국정감사도 예정돼 있어 이주열 총재의 연임 인사청문회 당시 불거졌던 '말 잘듣는 총재' 등 질타가 다시 재현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이달 기준금리가 동결되면서 시장은 11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금통위가 이날 기준금리를 묶은 데 따라 한국과 미국 간 정책금리차는 0.75%p를 유지하게 됐다. 한미 금리격차가 11년 만에 최대차로 벌어지면서 자본유출 방어차원에서도 금리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속속 나온다. 아르헨티나에 이어 파키스탄까지 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한 가운데 신흥국 금융위기에 대한 공포도 시장에 여전하다. 

이 총재는 금융불균형을 우려하며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을 꾸준히 언급했다. 금융불균형은 오랜 저금리 기조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세와 부동산으로의 과도한 자금 쏠림을 의미한다. 아울러 지난 5일 기자단 워크숍에서는 경제 전망치가 하향조정되더라도 금리인상 가능성이 낮아지지는 않는다는 뜻도 피력했다. 한은의 기본 정책 목표인 물가의 경우 금리인상에 부합하는 수준까지 도달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달 1.9%대를 기록했다. 이는 한은의 물가안정목표인 2.0%에 거의 근접한 것이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오전 11시20분에 진행될 이 총재의 기자간담회에 쏠린다. 허태오 삼성선물 연구원은 "이달 금리동결 결정으로 11월로 예상되는 인상 시점에 대한 긴장감을 어떻게 유지시킬 것인지 여부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