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3 대책 이후 오피스텔 시장 '시들'…공급 단지 5곳 '청약미달'
9·13 대책 이후 오피스텔 시장 '시들'…공급 단지 5곳 '청약미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선효과' 기대난…누적된 물량·하락하는 임대수익률 '발목'
서울의 한 신규 아파트 견본주택에 방문한 사람들이 단지 모형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의 한 신규 단지 견본주택에 방문한 사람들이 단지 모형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9·13 부동산 대책의 규제망을 피하면서 '풍선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됐던 오피스텔 시장이 시들한 모습이다. 침체기를 겪고 있는 지방은 물론, 서울에서 분양에 나섰던 오피스텔 단지들도 '공급과잉'에 등떠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17일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9·13 대책 발표 이후 공급된 오피스텔은 총 7곳으로 집계됐다. 이 중 청약접수를 받은 6곳 모두 성적이 저조하다. 

경기도 파주시 '파주시 아르젠'과 경기도 김포시 '한강신도시 중일 라크리움' 등은 모든 평형이 청약미달됐으며, 천안시 '천안 백석 하우스토리 엔시티'는 580가구 모집에 단 4건의 청약만 접수됐다.

그나마 아파트와 함께 공급된 '힐스테이트 범어 센트럴'은 평균 6.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해 체면치레를 했지만, 서울에서 수요자 모집에 나선 강동구 명일동 '고덕역 대명벨리온'과 강남구 역삼동 '강남 헤븐리치 더써밋 761' 역시 머릿수가 모자라 대다수의 가구가 잔여물량으로 남았다.

그간 오피스텔은 투자자들의 단골 상품이었다. 대출 부담이 아파트에 비해 작은 데다 아파트 대체 상품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임대수요자가 늘어난 영향이다. 특히 부동산 규제의 첫 신호탄이었던 지난해 8·2 대책부터 아파트 규제책이 강화되며 반사효과도 나타났다. 

실제 올 들어 지난 8월까지 전국 오피스텔 거래량은 12만861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1만3133건)보다 1만5484건(13.7%)이 늘었다. 

더욱이 오피스텔은 주택법상 주택이 아닌 업무시설이기 때문에 다주택자로 분류되지 않는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업계에선 9·13 대책 이후 투자자들의 발길이 오피스텔 시장으로 몰려들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하지만 수년간 누적된 물량에 발목이 잡혔다. 집들이를 하는 단지가 많을수록 하락하는 임대수익률에 투자심리가 꺾인 것이다. 

부동산114 조사를 통해 전국 오피스텔 입주물량을 살펴보면 2015년 4만2196실에서 2016년 4만8689실, 지난해 4만9970실로 매년 늘었다. 올해는 집계가 시작된 1999년 이후 가장 많은 7만9021실이 예정됐다. 

서울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지난해 5%선이 붕괴된 후, 지난달 4.88%까지 떨어졌다. 한은의 금리인상까지 이어진다면 금리 변동에 민감한 오피스텔의 수익성은 더욱 하락할 공산이 크다.

전문가들이 진단하는 오피스텔 임대수익률 전망 역시 밝지 않다. 향후 투자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더욱 하락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상혁 상가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오피스텔 시장에서 수도권과 지방간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며 "원인은 다르지만 수익률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 하락세"라고 분석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책임연구원은 "금리인상에다 늘어난 입주물량 등 악재가 더해져 오피스텔 수익성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다"면서 "미분양과 공실까지 늘어난다면 상품가치의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