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3대책 한달] 집값 상승세 '뚝'…"연말까지 조정 국면" 
[9.13대책 한달] 집값 상승세 '뚝'…"연말까지 조정 국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 인상 등 추가 악재 가능성도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2주택 이상자에 대한 규제지역 내 종합부동산세 강화와 강력한 대출 규제를 앞세운 '9.13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지 한 달이 지났다.

9.13대책의 효과를 체감하기엔 다소 이른감이 있지만 과열 양상을 보이던 서울·수도권의 주택시장의 열기는 한풀 꺾인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내달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면서 주택시장은 당분간 매매시장의 관망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정부가 9.13대책을 통해 시장에 던진 메시지는 "집이 한 채라도 있으면 규제지역 내 집은 추가로 사지 말라"는 것. 정부는 이를 위해 2주택 이상 보유자의 종부세를 중과하고, 신규 주택담보 대출을 꽁꽁 묶었다.

대책 발표 이후 신규로 구입하는 주택을 임대사업용으로 등록할 경우 기존에 제공하던 종부세 합산 배제, 양도세 중과 제외 등 세제 혜택도 없앴다. 21일 발표된 공급대책에서는 3기 신도시 건설을 비롯해 수도권 요지에 30만 가구의 새 아파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대책의 영향으로 하늘 모르고 치솟던 서울 아파트값은 최근 상승세가 꺾였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9월 3일 기준 0.47%까지 커졌던 서울 아파트 주간 상승률은 대책 발표 이후 17일 0.26%로 줄어든 뒤 24일 0.10%, 이달 1일 0.09%, 8일 0.07%로 4주 연속 오름폭이 둔화됐다. 

실제로 호가와 실거래가격 모두 조금씩 빠지는 분위기다. 서초구 반포 주공1단지, 강남구 대치 은마, 송파구 잠실 주공5단지 등 대표적인 강남권 재건축 단지에는 고점 대비 5000만∼2억원 빠진 매물이 나와 있지만  실수요자들의 관망세가 짙어지며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수도권 신도시 아파트 단지들도 매수세가 움츠러들기는 마찬가지다. 특히, 정부의 '3기 신도시' 공급 발표로 서울보다 분위기가 더욱 위축되는 모습이다. 서울과 1기 신도시인 분당·일산 사이에 330만㎡ 이상 대규모 신도시 4∼5곳을 조성하기로 하면서 기존 신도시들이 찬밥 신세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일부 지자체들의 경우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전세시장도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감정원 조사 결과 지난달 17일 기준 0.09% 상승했던 서울 아파트 전세값은 24일 0.05%로 감소했고, 이달 1일 0.03%, 8일 0.03%로 상승폭이 확연히 둔화하는 모습이다. 여기에 9500가구가 넘는 초대형 단지인 헬리오시티가 올해 말부터 입주를 앞두고 있어 주변 전세시장의 가격 하락 가능성도 있다.

전문가들은 수도권 주택시장의 관망세가 연말까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 랩장은 "9.13대책의 강력한 대출 규제로 자금조달이 힘들어지면서 주택시장의 신규 진입이 힘들게 됐다"며 "매매가격이 급락하진 않겠지만 한동안 숨고르기 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가격이 오를대로 올라 추격 매수가 부담스러운 상황이었는데 강력한 수요 규제로 매수·매도자들이 일제히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분위기"라며 "거래공백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