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최종구 "카드사 적격비용 세밀히 살펴볼 것"
[2018 국감] 최종구 "카드사 적격비용 세밀히 살펴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8개 전업계 카드사 마케팅 비용 1조2000억 원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박시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카드수수료에 영향을 주는 카드사 적격비용을 세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11일 국회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의원은 "3년간 8개 전업계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1조2000억 원 늘었다"며 "그런데 카드사들은 수수료에 영향을 주는 적격비용 산출 내역서를 영업비밀이란 이유로 공개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카드사들이 대형 가맹점에만 혜택을 주고 있다"며 "한 대형마트 카드 수수료는 1.7%인데, 이 가운데 1%를 포인트 혜택으로 돌려준다. 결국 실질 수수료는 0.7% 밖에 안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최 위원장은 "포인트 혜택은 대형 가맹점이 아닌 고객을 위한 것"이라며 "11월까지 카드 수수료 종합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대형 가맹점에 카드 수수료 체계는 제고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카드수수료에 영향을 미치는 적격비용 세부내역에 대해 세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최 위원장은 올 연말까지 신용카드 수수료 종합개편 방안에 카드사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구조 개선을 위한 방안을 포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카드사들이 영업전략 면에서 마케팅비를 많이 쓰는 부분은 제고 여지가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최 위원장은 "11월까지 카드수수료 종합개편 방안 마련 위해 적격 비용 산출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마케팅 비용구조 개선하는 데 역점을 두고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