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액기간 없는 암보험 속속…경쟁 심화에 소비자혜택
감액기간 없는 암보험 속속…경쟁 심화에 소비자혜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상 이어 DB손보·메리츠화재·한화손보도 감액기간 삭제
(사진=메리츠화재 홈페이지)
(사진=메리츠화재 홈페이지)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보험사의 보장성보험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감액기간이 없는 암보험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통상 암보험은 90일의 면책기간과 일정기간의 감액기간을 두고 해당 기간에는 암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면책기간 후 바로 암 진단비를 전액 지급하는 점에서 소비자에게 유리한 혜택이다.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이달부터 암 진단비 감액기간을 삭제했다. 

이에 따라 암 진단비 담보가 포함된 메리츠화재의 종합·건강보험상품이나 암 전용보험 상품에 가입하면 가입 초년도에 암으로 진단받아도 보험금을 전액 지급받을 수 있게 됐다. 다만 간편보험이나 유사암은 감액기간이 그대로 적용된다.

감액지급이란 보험금 지급 면책기간인 가입 후 90일 이후 시점부터 1~2년간 암 진단을 받으면 가입금액의 50%만 지급하는 것이다. 가입 초기의 보험사들의 리스크를 감안해 보호장치를 두는 셈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가입한 보험에 암진단비 담보의 가입금액이 3000만원일 경우 가입 후 90일 내에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고 보험사별로 약 1~2년간은 1500만원만 받을 수 있다. 

한화손해보험도 이달 출시한 마이라이프 굿밸런스 종합보험에서 암 감액기간인 1년 미만 50% 지급 조항을 삭제했다. 90일 이후에는 진단비를 전액 받을 수 있다.

암 보험 감액지급은 지난해 현대해상이 손해보험업계 처음으로 적용했다. 이어 DB손해보험도 올해 초부터 암 보험 감액기간을 삭제했다. 암보험에 탑재된 암진단, 암수술, 암입원 관련 담보들은 감액기간 없이 초년도부터 암진단비를 전액 제공한다.

생명보험업계에서도 감액기간이 없는 암보험이 등장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지난달 감액기간을 없앤 '미니암보험'을 출시했다.  

보험사들이 연이어 감액기간을 삭제하는 이유는 암 보험 경쟁 심화로 상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최근 보험업계에서는 GA채널에서 보장성 인보험 상품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오는 2021년 도입 예정인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에 따라 보장성 보험 중심의 신계약 확대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특히 모든 상품을 비교 판매하는 GA 채널에서는 상품 경쟁력이 조금이라도 떨어지면 뒤쳐지기 때문에 타사와 보장 수준을 맞춰야 한다"며 "인수완화나 보장확대가 마케팅 측면에도 도움이 돼 다른 보험사들도 향후 손해율 추이를 보고 따라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