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데이터진흥원과 '전력데이터 거래 활성화' 업무협약
한전, 데이터진흥원과 '전력데이터 거래 활성화' 업무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이 5일 한국데이터진흥원과 전력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김동섭 한국전력 사업총괄부사장(왼쪽)과 민기영 데이터진흥원 원장이 전력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김동섭 한국전력 사업총괄부사장(왼쪽)과 민기영 데이터진흥원 원장이 5일 '전력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한국전력이 5일 한국데이터진흥원과 전력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데이터 유통과 활용 증진을 위한 협력 △빅데이터 인재육성 교육 △기술교류와 컨설팅 사업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2월 한전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개별 시스템에서 지속적으로 전력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전력데이터의 대외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보안이 확보된 공간에서 데이터를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도록 분석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고객이 자신의 전력데이터를 서비스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승인하면 사업자는 이를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 또 거래 기능을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유통 플랫폼(Smart e-Market)'도 구축할 예정이다. 

김동섭 한전 사업총괄부사장은 "21세기의 원유라고 불리는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이전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수많은 가치들을 창출할 수 있다"면서 "데이터 전문기관과 협력해 전력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