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부 장관 "일자리 창출 주도하는 정책 추진"
성윤모 산업부 장관 "일자리 창출 주도하는 정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취임···"산업 변화와 혁신에 산업부 역할 중요" 역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성윤모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7일 "산업 전반의 변화와 혁신 속에서 실물경제를 책임지는 산업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는 산업·통상·에너지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성 장관은 "주력산업과 신산업 모두에서 혁신성장의 물줄기가 흐를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구조조정 등 시장 실패를 보완해 중소·중견기업이 우리 경제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기업·대학·연구소 등 혁신 주체들의 역량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국가 혁신 역량을 극대화하고, 이 과정에서 민간이 혁신을 주도하도록 정부는 서포트 타워(Support tower)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에너지 정책에 대해서 성 장관은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바라는 국민의 바람을 반영해 장기적이고 지속할 수 있는 형태로 추진해 나가겠다"며 "안전하고 깨끗한 전력 공급을 위한 전력 믹스의 전환은 원전, 석탄과 같은 전통에너지를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대폭 확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 장관은 "그간 에너지전환 논의는 전체 소비의 24.5%에 불과한 전력 분야에 치우쳤고 저효율 소비 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은 부족했다"며 "전력과 공급 측면에 집중된 정책적 관심을 여타 에너지원과 수요·공급 전반으로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상문제에 대해서는 "산업과 통상은 따로 볼 수 없는 동전의 양면 같아서 함께 할 때 큰 시너지가 창출된다"며 "앞으로 통상 현안 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철강 관세 등 대응을 넘어서 이제 미중 통상분쟁, 자동차 232조 등 남은 이슈에도 의연히 대응하고 한미 FTA 개정 협정의 비준도 차분하게 준비하자"면서 "전략적인 시장 개척과 경제협력을 위한 신(新)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여건이 조성되면 우리 기업인들이 남북 산업협력의 큰 꿈을 담아 한반도 신경제 구상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산업, 에너지, 통상의 주무 부처인 우리 부도 적극 힘을 보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