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중 미국 대사 초치...외교·군사로 분쟁 확대되나
중국, 주중 미국 대사 초치...외교·군사로 분쟁 확대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무기구매' 美 제재에 항의...국방부도 강력 반발
(사진=중국 국방부 홈페이지 화면 캡처)
(사진=중국 국방부 홈페이지 화면 캡처)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중국이 러시아 전투기 등을 구매한 데 대해 미국이 제재하자 중 당국은 미 대사를 초치하는 등 무역분쟁이 외교·군사 부문으로 확대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22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에 따르면 정쩌광(鄭澤光)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전날 테리 브랜스태드 주중 미국 대사를 베이징(北京) 외교부 청사로 불러 미국의 중국 군부에 대한 제재에 대해 단호하게 항의했다.

정쩌광 부부장은 이날 브랜스태드 대사에게 "중국과 러시아가 군사협력을 한다는 이유로 중국 군부와 책임자를 제재하는 것은 국제법을 위반한 악질적인 패권주의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는 "중국은 모든 필요한 조치를 통해 국가의 이익을 확고히 지킬 것"이라면서 "미국이 즉각 잘못을 고치고 제재를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국방부 또한 22일 주중 미국 대사관 대리 무관을 불러 미국의 이번 조치에 강력히 항의했다.

황쉐핑(黃雪平) 중앙군사위 국제군사협력판공실 부주임은 이날 "중국은 항의 표시로 해군 사령관의 제23차 국제해상역량 세미나 참석차 계획했던 미국 방문을 취소하고 오는 27일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이던 중미 합동참모부의 대화를 연기하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그는 "중국군은 미국 측에 즉각적인 잘못 시정과 제재 철회를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우첸(吳謙)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우리는 미국 측이 즉각 잘못을 바로잡고 제재를 철회하길 바라며 그렇지 않으면 미국은 이로 인한 결과에 책임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0일 중국이 지난해와 올해 각각 러시아에서 수호이(Su)-35 전투기 10대와 방공미사일시스템 'S-400'을 구매한 것이 대러시아 제재를 위반한 것이라며, 중국 인민해방군의 무기구매 및 개발을 담당하는 중앙군사위원회 장비발전부(EDD)와 그 책임자인 리상푸(李尙福) 부장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