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백악관, 미중 무역협상 타결 낙관"…월스트리트도 긍정기류
로이터 "백악관, 미중 무역협상 타결 낙관"…월스트리트도 긍정기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 당국자 "中 입장 고수하면 기업 공급망 옮겨야" 압박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미국 백악관이 미·중 무역갈등과 관련해 낙관적 시각을 드러냈다고 외신이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21일(현지시간) 익명을 요구한 백악관 고위 관계자가 "중국이 반발하고는 있지만 '워싱턴이 불공정 무역관행의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다"면서 "긍정적인 길이 있을 것이라고 낙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긍정적인 길을 찾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미국과 중국 시장을 단절시키려는 게 우리의 목적이 아니다"라면서 "이는 장기적으로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중국이 기존 입장을 고수한다면, 일부 기업들은 공급망을 옮기는 리스크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백악관 측의 이런 언급은 중국의 양보를 조건으로 무역협상 타결을 끌어내기를 원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추가적인 협상 일정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협상타결의 긍정적 전망을 뒷받침하는 언급으로도 읽힌다.

뉴욕 월스트리트 금융가의 기류도 이와 비슷하다.

세계 최대 사모펀드인 블랙스톤의 조너선 그레이 회장은 이날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중 무역갈등과 관련해 "미국과 중국 모두 투자와 무역이 멈추는 게 좋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 "나는 갈등이 해결될 것으로 낙관한다"고 말했다.

세계 최대 투자은행인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도 전날 "중국과의 무역갈등에 대해서는 '전쟁'보다는 소규모의 '국지전'(skirmish)이라고 부르고 싶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