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무역긴장 완화·S&P 재분류 '혼조'…다우 0.32%↑
뉴욕증시, 무역긴장 완화·S&P 재분류 '혼조'…다우 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뉴욕증시의 주요지수는 무역긴장 완화 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업종 재분류를 앞두고 혼조세로 마감했다.

21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6.52포인트(0.32%) 상승한 26,743.50에 거래를 마쳤다. 이틀 연속 사상최고가 행진이다. 

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08포인트(0.04%) 하락한 2,929.6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1.28포인트(0.51%) 내린 7,986.96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 2.25%, S&P 500 지수는 0.85% 상승했지만, 나스닥은 0.29% 하락했다.

시장참가자들은 S&P 업종 분류 개편이 주가에 미칠 영향과 캐나다와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 등 무역정책 추이, 영국 브렉시트 논의 등을 주시했다.
 
오는 24일부터 바뀐 S&P 500 지수의 업종 분류가 적용된다. 알파벳(구글)과 페이스북 등 기존 '기술' 업종에 있던 주요 기업이 확대 개편되는 '커뮤니케이션' 업종으로 편입되는 것이 골자다.

오래전부터 예고됐던 변화긴 하지만, 개편을 앞두고 기존 지수를 추종하도록 설정된 상장지수펀드(ETF)에서의 보유 종목 조정 가능성에 대한 부담이 커졌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에 대한 우려가 줄어든 점은 이날도 보잉과 캐터필러 등 수출 대기업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캐나다와의 나프타 재협상 관련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제고문인 케빈 하셋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 위원장은 캐나다를 제외하고 멕시코와의 양자 협의 체결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영국과 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 협상도 마찰음이 나왔다.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는 EU 브렉시트 협상이 교착 상태라면서 "나쁜 브렉시트보다는 노딜 브렉시트가 낫다"는 강경한 발언을 내놨다.

EU 탈퇴 후에도 EU와 같은 상품 규제 체제를 유지한다는 이른바 '체커스 플랜'과 아일랜드와의 국경 문제 등에서 여전히 EU와 이견이 있다. 

반면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곧바로 반발 성명을 내고 영국의 제안과 관련해 EU가 면밀히 검토했고, 결과를 수주 간 영국에 전달했다고 반박했다. 투스크 의장은 다만 모두에게 긍정적인 타협은 여전히 가능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정보제공업체 IHS 마킷에 따르면 9월 미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는(계절 조정치) 전월 확정치 54.7에서 55.6으로 상승했다. 지난 8월에는 지난해 1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지만, 반등했다. 반면 9월 미 서비스업 PMI 예비치(계절조정치)는 전월 54.8에서 52.9로 낮아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제조업 PMI와 서비스업 PMI 예상치는 모두 55.0이었다.

업종별로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변경을 앞둔 통신주가 0.98% 올랐다. 산업주는 0.31% 올랐다. 기술주는 0.34% 반락했다.

종목별로는 업종 변경을 앞둔 알파벳 주가가 1.6% 하락했고, 페이스북 주가도 1.9%가량 내렸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주가는 대중 무역 관세의 악영향에 대한 우려로 개장 전 5% 이상 하락했다. 하지만 최고경영자(CEO)가 충격을 완화할 수 있다며 진화에 나서면서 2.9% 하락하는 수준에서 마감했다.

반면 보잉은 1.3% 오르고, 캐터필러는 0.2% 상승하는 등 무역협상 민감주는 상승세를 유지했다.

뉴욕증시 증시 전문가들은 무역협상 낙관론으로 당분간 증시의 강세가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MRB 파트너스의 전략가들은 이날 보고서에서 "전면적인 글로벌 무역 전쟁으로 세계 경제가 여전히 탈선할 수 있지만, 그런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희미해지고 있다"며 "이런 점이 위험자산 투자를 촉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9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93.8%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02% 하락한 11.68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