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심 내 6만가구 이상 공급' 카드 제시…"그린벨트 해제 불가"
서울시, '도심 내 6만가구 이상 공급' 카드 제시…"그린벨트 해제 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수도권 공동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간담회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박원순 서울시 시장(세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토교통부)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수도권 공동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간담회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박원순 서울시 시장(세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그린벨트 해제' 카드를 둘러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기싸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도심 내 6만가구 이상 공급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19일 서울시와 국토부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도심 내 유휴부지를 택지로 개발해 6만가구 이상을 공급하겠다는 방안을 마련, 국토부와 조율하고 있다. 송파구 가락동 옛 성동구치소 부지 등 시유지·유휴부지·사유지가 포함된 20여개 부지가 택지 후보지다.

이는 정부가 서울 내 그린벨트 해제를 통해 공급하려는 주택 물량보다 더 많은 수준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통해 그린벨트를 사수하고자 하는 서울시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그린벨트 해제보다 이미 조성돼 있는 교통망, 생활편의시설을 이용 가능한 도심 내 유휴부지가 더 낫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도심 역세권 용도지역 변경·상업지역 주거비율 상향 등 규제 완화를 통해 공급량을 확보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의 의지대로 도심 역세권 용도지역 변경 등을 통해 공급량을 늘릴 수 있다면 그린벨트 해제 추진도 힘을 잃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국토부는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 보존가치가 낮은 3등급 이하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택지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21일 공급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평양에 머물고 있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에 돌아오는 20일 늦은 밤까지 막판 조율을 거친 뒤 그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