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투게더] LS그룹, 'LS 파트너십' 경영철학으로 협력사와 함께 간다
[위투게더] LS그룹, 'LS 파트너십' 경영철학으로 협력사와 함께 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 및 협력사 금융지원 적극
남기원 LS산전 대표이사가 올해 1월 청주 LS산전 연수원에서 협력회사인 한길이에스티 대표(오른쪽)에게 ACE Club 협력사 인증서를 전달하고 동반성장을 다짐하고 있다.(사진=LS그룹)
남기원 LS산전 대표이사(왼쪽)가 올해 1월 청주 LS산전 연수원에서 협력회사인 한길이에스티 대표에게 ACE Club 협력사 인증서를 전달하고 동반성장을 다짐하고 있다.(사진=LS그룹)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LS그룹은 경영철학인 'LS파트너십(partnership)'을 바탕으로 협력업체와 상생협력을 통해 동반성장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LS그룹 주요 계열사들은 협력사에 대한 금융 지원을 적극 실행 중이다.

우선 LS전선은 하나은행과 각각 200억원을 출자, 상생협력 펀드 400억원을 조성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대출을 지원해주고 있다. 또 기업은행과 네트워크론을 조성해 협력사들에 대출 이자를 인하해 주고 있다.

LS전선과 LS산전은 각각 신한은행과 우리은행하고 '상생파트너론'을 조성, 2·3차 협력사도 대기업의 신용을 이용해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이 가능하도록 해 낮은 금리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고 재무건전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LS엠트론은 협력회사들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100% 현금성 결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기업은행과 4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를 조성하여 대출 금리를 우대받도록 하고 있다.

LS그룹은 재무적 지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력과 기술, 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협력사의 생산성 향상을 돕고 이들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고 있다. 게다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손잡고 회사의 유휴 특허기술을 중소·중견기업에 무상으로 이전, 관련 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기술 나눔 사업을 펼치고 있다.

LS전선은 전선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제품에 주재료인 구리(Cu)의 국제가격과 연동해 매월 협력사 납품 단가에 구리 가격의 상승분을 반영함으로써 협력사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원자재 가격 변동 내역을 회사 홈페이지에 공지해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 대해 구매 단가를 조정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건전한 동반성장 생태계가 확산하도록 하고 있다.

LS전선은 지난해부터 협력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배전, 통신, 산업용 특수 케이블과 부스덕트 등 협력사 직원 200여명이 참가하는 영업교육 '코어 투게더(Core Togethe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LS산전은 협력회사들의 핵심인재 육성과 정보화시스템 인프라 구축, 품질·생산성·개발 등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에이스(ACE) 클럽 제도를 운용 중이다.

또 스마트에너지 파트너스(SE Partners)제도를 만들어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스템 관련 시공품질 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기업에 대해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LS-니꼬(Nikko)동제련은 주력 제품인 전기동 생산 과정 중 제련과 황산공장에서 발생하는 열(증기)을 온산공단 내 일부 기업들에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절감과 수익 창출뿐만 아니라 친환경 경영으로 글로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상생경영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동제련 공정 중 발생하는 열(증기)의 양은 연간 약 140만톤, 그중 약 70만톤은 공장 내 열(증기) 및 전기에너지로 재활용하고 있다. 나머지 약 70만 톤은 열(증기)로 재가공해 인근에 있는 에쓰오일, 한국제지 등에 공급하고 있다.

LS-니꼬(Nikko)동제련은 중·소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112억원의 상생펀드를 조성해 협력사의 이자 수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인센티브(Incentive) 제도 및 복지지원을 통해 동반성장 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다.

LS엠트론은 중소기업청,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함께 연구개발(R&D) 자금지원정책 '민관공동투자 기술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LS엠트론이 R&D 과제를 기획하고, 중소기업이 과제에 참여해 조성된 펀드에서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아 개발하는 형태다.

LS엠트론은 이를 통해 6년간 44개 과제에 192억의 자금을 지원했고, 개발된 기술은 공동특허와 기술임치제도를 통해 협력회사의 영업비밀과 핵심기술로 축적하고 있다.

또 1차 협력회사가 2·3차 협력회사에 지급하는 물품대금을 대기업 신용으로 결제해 신속히 현금화할 수 있는 상생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2·3차 협력회사들도 원활한 자금조달과 안정적인 투자와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