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투자자 울리는 '구멍 난' 재무제표
[기자수첩] 투자자 울리는 '구멍 난' 재무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기업의 변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재무제표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올해 제약·바이오 기업의 연구개발비에 대한 회계처리 이슈가 주식시장을 크게 흔들었다. 연구개발비는 비용처리와 무형자산 인식하는 방법이 모두 가능한데, 그 기준이 모호했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경우 무형자산 인식 비중이 높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부풀려졌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러한 제약·바이오 기업의 논란에 지난달 30일 금융위원회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금융위는 간담회에서  제약·바이오 업종의 연구개발비(R&D)에 대해 신약 개발 등 산업의 특성에 맞춰 회계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시장을 크게 흔들었던 제약·바이오 업종의 회계문제는 일단락됐지만, 다른 업종들의 무형자산 기준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 코스닥 상장사는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회계법인에 따라 무형자산이나 재고자산의 평가 결과가 크게 차이가 난다"며 "업종의 특성에 따른 차별점을 인정받지 못한 채 평가가 이뤄지면서,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는 생각도 든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시대가 발전을 거듭하면서 기술, 사업모델, 지식재산권(IP), 개발비 등 물리적 형체가 없지만 미래 경제적 이익이 있는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과 달리 현재 재무제표는 토지, 설비, 기계장치 등 유형자산 위주로 기록되고 있다. 이에 최근들어 재무제표의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는 "능력을 인정받은 경영자나 기술력이 있는 엔지니어는 모두 회사의 무형자산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재무제표에 무형자산으로 표시할 수 없다"며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증가했지만 일정 요건을 만족해야만 재무제표에 인식할 수 있어, 무형자산의 가치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재무제표는 외부 정보 이용자에게 경제적 의사결정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무형자산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재무제표에 반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기업의 실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형자산이 반영 안된 재무제표는 투자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기업의 미래 성장도를 높게 보는 방향으로 시장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투자자의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라도 무형자산 가치를 투자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