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환골탈태 하겠다'는 허창수 회장, 복안 있나
'전경련 환골탈태 하겠다'는 허창수 회장, 복안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계 '순기능 회복'·시민단체 '완전한 해체'···입장 차 확연
文 정부 내각 2기도 적폐청산···김동연 부총리 회동 불투명
허창수 GS 회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허창수 GS 회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연루된 이후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환골탈태 의지를 밝혔지만 이를 실행에 옮기지 않고 있다. 이에 전경련의 완전한 해체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거세다.

시민사회는 '적폐세력', '정경유착'의 한 축인 전경련의 완전한 해제 없이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을 외치는 것은 '표리부동(表裏不同)'이라고 비판한다.

반면 전경련이 국정농단 중심에 선 것은 비난받을 일이나 경제단체로서의 순기능을 회복해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기관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반박도 만만치 않다.

이처럼 전경련의 '완전한 해체'냐 아니면 경제단체로서의 '순기능 회복'이냐를 두고 시민사회와 재계 간 견해차가 뚜렷하다. 이런 상황에서 허 회장이 전경련의 미래에 대한 복안이 무엇인지 재계 안팎의 이목이 쏠린다.

그러나 허 회장은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정부의 주요 행사에 초청 받지 못했을 뿐 아니라 '전경련 패싱'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정부의 눈 밖에 나있는 상황에서 쉽게 대외활동을 할 수 없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허 회장은 국정농단 사태 책임을 지고 사임 의사를 밝혔다가 해체 위기에 전경련을 수습해야 한다는 전경련회장단의 권유를 수락하고 네 차례 연속 전경련 회장을 맡았다. 이후 전경련 위상 회복에 힘을 집중하고 있다.

앞서 허 회장은 올 3월 미국의 통상압박이 거세지자 해결사를 자처하며 현대자동차, 포스코, 한화 등 재계 관계자로 구성된 투자대표단을 파견했다. 한미FTA 개정, 한국산 세탁기·태양광 세이프가드, 한국산 철강·알루미늄 수입규제 강화 등 미국의 3대 통상공세에 따른 대응 차원이었다.

전경련의 이런 대외 행보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얌전히 있어도 모자랄 판에 기사회생의 기회를 노리는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전경련이 되살아날 조짐이 없지는 않다. 지난달 초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경련을 비롯 경제 6단체를 만나겠다고 밝혔다. 대기업 주축으로 구성된 전경련이 중소기업까지 아우르는 대한상의보다 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에 좋은 파트너로 판단했을 것이라고 재계에서는 보고 있다.

그러나 허 회장은 여전히 전경련 해체를 요구하는 여론을 넘어야 한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2기 내각 출범을 앞두고 강력한 적폐청산을 주문하면서 전경련은 또다시 여론으로부터 강력한 해체 압박을 받을 수 있다고 일각은 예상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부총리께서 전경련을 비롯해 경제 6단체를 만나겠다는 의중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아직 회동 일정 등 구체적인 사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언제 회동이 이뤄질지는 모른다"고 말했다.

문 정부 내각 2기에도 이어진 강한 적폐청산 기조가 김 부총리와 전경련 회동에 미칠 영향 등에 관해서는 "잘 모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재계 관계자는 "그간 재계 맏형 노릇을 한 전경련이 국정농단 사태로 위상이 떨어졌고 그 자리를 대한상의가 대신하고 있는데 경제단체 역할이 대한상의로 집중되는 것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며 "무조건적인 해체보다는 전경련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순수한 기능을 살려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경제단체 역할을 기대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