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안산시에 세계 최대 수상태양광 발전소 만든다
산업부, 안산시에 세계 최대 수상태양광 발전소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서부발전 등 시화호 수상태양광 MOU 체결
청풍호 수상태양광 발전소 전경.(사진=LS산전)
위 사진은 기사와 상관없음. 사진은 청풍호 수상태양광 발전소 전경모습.(사진=LS산전)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경기 안산시청에서 안산시와 한국서부발전, 안산도시공사, 안산시민 햇빛발전협동조합과 시화호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수상태양광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102.5메가와트(MW)급 태양광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안산시는 사업부지 임대와 인허가 등 행정지원 △서부발전은 기자재 발주와 건설,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구매를 담당 △안산도시공사와 안산시민 햇빛발전협동조합은 설비운영과 정비업무를 수행한다. 서부발전의 경우 사업 인허가 이후 국내 태양광 업체를 대상으로 입찰을 통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화호 수상태양광은 오는 2020년 준공 후 연간 약 125GWh(기가와트시)의 전력을 생산해 약 3만5000가구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안산시민 1만여 명이 참여해 발전사업 수익을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모델'로 진행된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번 시화호 수상태양광사업이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의 성공적인 선례가 되어 타지역에서도 주민들이 재생에너지 사업에 관심을 두고 동참하는 계기기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재생에너지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 수상 태양광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