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지정학적 리스크…물가·생산까지 최대 3개월 영향"
"北 지정학적 리스크…물가·생산까지 최대 3개월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한국은행
표=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북한의 지정학적 불확실성 증대가 주가, 환율 등 금융시장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산업생산, 물가 등 실물 경제에도 최대 3개월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서현 한국은행 부연구위원, 소인환 한은 과장, 하종림 세계은행(WB) 이코노미스트는 3일 발표한 BOK경제연구 '북한 관련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2003년 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한국 통일부와 미국 비정부기구인 군축협회(Arms Control Association)에서 발표한 북한 관련 사건·사고 가운데 구글에서 검색 빈도가 증가한 이벤트의 금융·실물 경제 파급 효과를 분석했다. 

분석에는 벡터자기회귀분석 모형(IV VAR)을 사용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북핵 관련 사건, 국지적인 군사 도발 등 지정학적 긴장 증가(40건) 요인으로 남북 양자회담, 한국·북한·미국 등 다자회담 등은 긴장을 완화(47건)하는 항목으로 선별됐다.

연구에 따르면 북한 관련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10% 상승할 때 주가는 2.5% 하락하고 원화 가치는 2% 하락, 외국인 단기 투자자금은 8억달러 감소,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200bp(1bp=0.01%p) 하락했다. 이는 다시 실물경제로 파급되면서 불확실성 충격 발생 이후 최대 3개월까지 물가와 산업생산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물가는 2∼3개월까지 0.2% 하락하고 산업생산은 0.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북한 관련 지정학적 긴장이 완화되면서 불확실성이 감소하는 경우 거시경제에 긍정적인 반대 효과가 나타났다. 

이서현 부연구위원은 "북한 관련 지정학적 불확실성은 금융변수 뿐만 아니라 실물경제에도 파급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 만큼 이를 경제전망이나 정책 결정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