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銀 8월 기준금리 동결…금리인상 불씨 살릴까
韓銀 8월 기준금리 동결…금리인상 불씨 살릴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키發 위기…고용쇼크 등 경제지표 부진에 '발목'
소수의견 등장·10월 경제전망 수정 가능성에 주목
31일 오전 한국은행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1일 오전 한국은행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이 8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9개월째 금리(年 1.50%)를 동결한 것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한층 강화된 탓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이 당초 8월 금리인상을 전망했던 근거가 펀더멘털보다 금융 불균형 완화와 통화정책 여력 확보 차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지난달 쇼크 수준의 고용지표 부진은 한은의 금리인상 당위성을 크게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평이다.

한은 금통위는 31일 서울 소공동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정례회의를 열고 8월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동결했다.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1.50%로 25bp(베이시스포인트·1bp=0.01%p) 인상한 이후 금리는 9개월째 같은 수준을 유지하게 됐다. 금통위 횟수로 보자면 6번째 동결 결정이다.

이달 금리동결은 이미 예고된 측면이 있다.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16~21일 기관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 82%가 이달 금리동결을 예상했다. 국내 고용지표 부진과 대외 무역 분쟁 이슈 지속이 상승을 제한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무엇보다 갈수록 악화되는 고용지표가 한은의 통화정책 정상화 행보에 발목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한은의 목표는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이지만 고용안정 역시 주요한 정책 지향점으로 여겨진다. 고용부진은 결국 내수부진과 경기침체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성장과 물가지표를 모두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은 '7월 고용동향'에서 7월 취업자수가 2708만3000명으로 지난해 7월보다 5000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10년 1월 이후 8년 6개월 만에 최저치다. 취업자수 증가폭은 지난 2월 이후 여섯달째 10만명 안팎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자리 가뭄이 그만큼 장기화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지난 22~23일 두 나라의 차관급 회의 개최로 무역분쟁 해소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뚜렷한 성과 없이 마무리 됐다. 미중은 500억달러 품목에 대해 각각 관세를 주고 받았으며 미국은 2000억달러, 중국은 600억달러 품목에 대해 추가 관세 부과를 공언하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떨어지고 있지만 앞서 벌어진 터키발(發) 금융위기와 맞물리면 언제든 우리 금융시장을 자극시킬 수 있는 불안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섣불리 금리인상 카드를 꺼낼 시기가 아니라는 분석이다.

이달 금리는 동결됐지만 시장의 연내 금리인상 기대는 계속되는 모습이다.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오는 9월과 12월에도 두 차례 더 금리를 올릴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의 금리 역전폭은 상단 기준으로 현재 0.5%p지만 연말엔 1.0%p까지 벌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금리역전 현상이 장기화됐을 때는 외국인 자금이 급격히 빠져나갈 위험이 커지게 된다.

한은도 꾸준히 통화정책의 정상화 필요성을 강조한다. 올릴 수 있을 때 올려 통화정책 여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논리다. 지난달 이주열 한은 총재는 우리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물가가 목표치인 2%에 수렴하면 금리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잠재 성장률 수준(2.8~2.9%)의 견조한 경제 성장세에 더해 관리물가를 제외한 2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2%를 기록했다는 한은의 분석에 따르면 사실상 금리를 올리지 못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는 해석도 나온다. 

때문에 이날 오전 11시 20분부터 시작될 이 총재의 기자간담회 발언에 관심이 쏠린다. 시장 일각에서는 한은이 연내 기준금리 인상의 타이밍을 놓쳤다는 '실기론'이 제기되고 있어 부담도 만만치 않다. 이에 대해 이 총재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주목된다. 아울러 금리인상 '소수의견'이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도 연달아 나올 지 여부와 금통위 의결문, 한은이 내놓은 지난달 경제전망을 10월 수정할 가능성을 이 총재가 시사할지도 주요한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