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2025년까지 10조원 신규 투자···일자리 9만 개 창출
가스공사, 2025년까지 10조원 신규 투자···일자리 9만 개 창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 35주년 맞아 '장기경영계획 KOGAS 2025' 발표
가스공사 사옥전경 사진.(사진=한국가스공사)
가스공사 사옥 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총 10조원을 투자하고 일자리 9만 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17일 창립 35주년을 맞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장기경영계획 KOGAS 2025'를 발표했다.

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산업 선도를 통해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을 활성화하고 사업과정·성과를 국민과 공유하며 미래를 향한 혁신을 추진한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2025년까지 '공급원가 인하 6조원·신수요 700만 톤·일자리 9만 개·청렴도 1등급 달성’을 새로운 경영목표로 설정하고 세부 전략과제를 중점 실행한다.

먼저 가스공사는 도입·생산·공급 분야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천연가스 산업을 선도하고 정부 에너지 전환정책을 적극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계약 가격 재협상 및 신규계약, 동아시아 구매자 연대 강화를 통한 경직된 액화천연가스(LNG) 계약구조 해소 등 도입단가 절감 노력으로 2025년까지 6조원에 이르는 공급원가를 인하하는 한편, 수요변동에 대응하기 위한 6조원의 시설투자를 통해 LNG 저장용량 확충 및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설비운영 방식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소 분야 밸류체인 구축 및 연료전지·LNG 벙커링·LNG 화물차 등 친환경 연료전환 사업에 1조원의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수소사업 분야에서는 전 밸류체인에서 가스공사가 집중할 수 있는 부문에서 기술 개발과 민간 협력을 주도해 2022년까지 수소 충전소 100개소·유통센터 등 수소 Complex를 구축하고, 친환경 연료전환 사업을 지속해 2025년까지 미래성장사업을 통해 천연가스 신수요 200만톤을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국민·민간·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감으로써 공공기관으로서의 공공성 강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기자재 국산화 개발 협력 및 창업 지원으로 2022년까지 천연가스분야 혁신·중소기업 200개 육성, 지역협력 사업 및 도시가스 소외지역 보급 확대 등 에너지 복지·투자 확대를 통해 2025년까지 천연가스 보급률 92.5% 달성 및 일자리 7만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기존 해외사업을 내실화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민간기업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해외사업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2025년까지 도입연계 해외사업에 3조원을 투자해 현재 천연가스 도입 물량의 13%에 불과한 해외사업 생산량을 25% 수준으로 높이고, 30% 미만인 투자비 회수율을 70%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가스공사는 이런 전략과제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연구개발(R&D)를 개방형 기술개발(C&D)로 전환하여 개방형․협업형 기술개발 주도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나갈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이런 목표를 달성을 위해 청렴하고 건전한 조직문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합리성과 소통이 중시되고 일하고 싶은 조직문화를 만들어 2020년까지 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가스공사 임직원들은 이날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경영목표와 전략을 공유하고 청렴실천 결의문을 낭독했다.

정승일 가스공사 사장은 "오늘을 기점으로 경영진을 비롯한 모든 임직원이 청렴하고 건전한 조직, 소통과 안전이 담보된 열린 업무 프로세스를 만들고 혁신의 바람을 불러일으켜 세계를 주도하는 글로벌 KOGAS로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