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기업 6곳, 정정 감사보고서 제출···이익 급감
바이오기업 6곳, 정정 감사보고서 제출···이익 급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압박에 R&D 회계 처리 변경
삼성바이오로직스 연구원들이 완제의약품 이물질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연구원들이 완제의약품 이물질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바이오 기업들이 연구개발비를 비용으로 처리해 이익을 조정한 정정 감사보고서를 내고 있다. 올해 초 발생한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논란과 이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압박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차바이오텍, 메디포스트, CMG제약, 이수앱지스, 오스코텍, 바이오니아 등 6개 바이오 기업이 정정 감사보고서를 제출했다. 제출된 정정감사보고서는 작년과 재작년 실적이 일제히 수정된 상태다.

현재 우리나라가 채택한 국제회계기준(K-IFRS)은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기술적 실현 가능성, 미래 경제적 효과 등을 고려해 연구개발(R&D) 비용을 자산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최근 연구개발 비용 상당분을 자산으로 처리해온 국내 일부 바이오·제약기업의 관행을 문제삼으면서 논란이 발생하자, 기업들은 결국 회계변경을 택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따라 연구개발비를 자산화하는 요건을 강화한 재무제표를 재작성하면서 무형자산이 비용으로 바뀌었다.

제출된 정정보고서에 따르면 차바이오텍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1억원 흑자에서 67억원 적자로 전환했고, 연구개발비는 251.1% 증가했다. 메디포스트의 지난해 영업 손실폭은 500만원 수준에서 36억원으로 크게 악화됐다. 오스코텍의 지난해 영업손실은 16억3700만원에서 58억원으로 증가했고, 연구개발비도 정정 전보다 725.6% 증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