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터키 금융시장 불안 증폭 우려에 하락…다우 0.54↓
뉴욕증시, 터키 금융시장 불안 증폭 우려에 하락…다우 0.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터키 금융시장의 불안 전염 우려가 커지며 큰 폭 하락했다.

15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37.51포인트(0.54%) 하락한 2만5162.4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1.59포인트(0.76%) 내린 2818.3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96.78포인트(1.23%) 하락한 7774.12에 장을 마감했다.

이번 터키 금융시장의 불안은 브런슨 목사 구금으로 미국과 터키가 마찰을 일으키며 발생했다. 터키 법원은 미국인 목사 앤드루 브런슨의 석방을 재차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미국산 전자제품 보이콧을 주장하는 등 미국과 대결에서 물러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반복적으로 내비치는 가운데, 터키 정부는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120%로 올리는 등 미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를 대폭 인상했다. 시장 참가들의 터키 금융시장 불안 지속과 신흥시장으로의 확산 여부에 대한 우려는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달러-리라화는 이날 장중 한때 5.8리라대까지 내리는 등 가파른 상승세(리라 약세)는 멈췄다. 하지만 리라화 반등은 당국이 은행의 스와프 거래 한도를 은행 지분의 25%까지로 추가로 낮추는 등 직접적인 거래 규제를 강화한 영향이지 불안 요인이 해소된 영향은 아니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카타르가 이날 터키에 150억 달러 경제 지원을 약속한 점은 일시적으로 리라화에 강세 재료로 작용했지만, 영향이 지속하지는 못했다. 반면 아르헨티나에 이어 인도네시아가 자국 통화 약세 방어를 위해 기준금리를 올리고, 홍콩과 인도 등은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등 터키 불안이 다른 신흥국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은 투자 심리를 억눌렀다.

중국 경기에 둔화 가능성도 주가 하락 압력을 더했다. 올들어 지난 7월까지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가 약 20년 만의 최저치인 5.5% 증가에 그친 점이 경기 둔화 우려를 자극했다. 여기에 중국의 대표적인 IT기업 텐센트가 이날 시장 예상보다 부진한 2분기 실적으로 내놓으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텐센트 주가 하락은 기술주 전반에도 악영향을 미쳤다.

또 미국 대표적인 백화점인 메이시스의 주가도 2분기 매출 부진으로 16% 폭락하며 유통주의 불안을 자극했다. 이밖에 서부텍사스원유(WTI)가 미국 재고 증가 등을 이유로 3% 폭락하는 등 주가 약세 요인이 여러 방면에서 제기됐다.

다우지수는 장중 한때 300포인트 이상 급락기도 했다. 다만 장 후반에는 낙폭을 줄였다. 미 경제방송 CNBC는 트럼프 행정부가 철도나 파이프라인 등 공공 인프라 사업에도 미국산 제품을 우선 사용하도록 하는 '바이 아메리카' 행정 명령을 내놓을 것이라고 보도하면서, 장 후반 주가 반등에 영향을 미쳤다.

종목별로는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발언 조사 관련해 소환장을 발부했다는 소식으로 테슬라 주가가 2.6% 내렸다. 업종별로는 유가 폭락으로 에너지주가 3.51% 내려 가장 부진했다. 글로벌 경기 및 무역 둔화 우려로 재료 분야도 1.55% 하락했다. 기술주는 1.07% 내렸고, 유통주가 집중된 임의 소비재 분야도 1.22%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터키 불안의 신흥국 전이 조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미국과 터키의 관계가 추가 악화될 가능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9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96.0%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9.99% 상승한 14.64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