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 SDA 공정 완공…"超고도화시대 연다"
현대오일뱅크, SDA 공정 완공…"超고도화시대 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정유사 중 첫 40%대 고도화율 달성"
사진=현대오일뱅크
사진=현대오일뱅크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현대오일뱅크는 하루 생산능력 8만 배럴의 아스팔텐 분리 공정(SDA) 설비를 완공했다고 12일 밝혔다.

SDA는 정유 분야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총 80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중 2400억원이 투자된 공정이다. 잔사유에 프로판과 부탄, 펜탄 등 용매를 혼합해 아스팔텐 성분을 제거한 후 DAO(De-Asphalted Oil)를 추출하는 공정이다.  

현대오일뱅크는 "DAO를 고도화 설비 원료로 투입해 휘발유·경유·항공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늘릴 계획이다"고 밝혔다.

현대오일뱅므는 또 이달부터 정유설비와 고도화설비 증설 마무리작업도 진행한다. 다음 달 중순까지 증설이 완료되면 일일 정제능력은 56만 배럴(현대케미칼 하루 생산 13만 배럴 포함)에서 65만 배럴로, 고도화설비 용량은 하루 16만5000 배럴에서 21만1000 배럴로 각각 늘어난다.

고도화설비 용량과 단순정제능력 간 비율을 나타내는 고도화율은 40.6%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정유사 중 40%대 고도화율을 달성하는 것은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오일뱅크는 SDA 및 고도화설비 증설 작업이 완료되면 수요가 감소하는 고유황 중질유 대신 수요가 증가하는 경질유 생산을 더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SDA공정에서 생산되는 DAO는 고도화설비 뿐 아니라 윤활기유, 석유화학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면서 "기존 공장 증설작업이 완료되는 9월부터 본격적인 상업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