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 외화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 5억달러 발행
신한금융지주, 외화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 5억달러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그룹 사옥 (사진=산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 사옥 (사진=산한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신한금융지주는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미화 5억달러(한화 약 5500억원) 규모의 바젤3 적격 외화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8일 밝혔다.

신한금융에 따르면 지난 7일 회사는 홍콩과 싱가포르, 유럽 지역 투자자를 대상으로 5억달러의 외화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이번 발행은 국내 금융기관이 발행한 바젤3 적격 외화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 중 유일하게 투자적격 등급(Baa3)을 부여 받았다"고 했다. 

발행금리는 미국 국채 5년물 금리에 3.05%를 가산한 수준인 5.875% 이다. 최초 가이던스 금리는 6.25%였으나 발행규모의 약 4배에 해당하는 20억달러를 웃도는 수요가 몰리며 최종 금리가 0.375%p 낮아졌다. 지역별로는 아시아 86%, 유럽 14%의 분포를 보였다.
 
지난 5월 국제신용평가등급(무디스 A1)을 취득한 신한지주는 외화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 발행시기를 한 차례 조정한 바 있다. 최근 주요 선진국의 급격한 금리상승 전망과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전면전으로 격화하며 글로벌 금융시장이 출렁인 탓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최근 다수의 발행사가 발행을 연기할 정도로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외화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했다"며 "이번 발행을 통해 국내 금융지주사 외화조달의 벤치마크를 형성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자평했다.

발행 주관사로는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BOAML), 크레디트스위스(Credit Suisse), HSBC, JP모간(Morgan), 미즈호(Mizuho)가 공동 참여했다. 보조주관사는 신한금융투자와 신한아주금융유한공사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