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로구 금고지기 '우리은행'…신한銀에 기선제압
도봉·구로구 금고지기 '우리은행'…신한銀에 기선제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시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서울시 자치구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의 '금고지기' 경쟁에서 우리은행이 초반 승세를 잡았다. 104년간 도맡아 했던 서울시 금고지기를 신한은행에 뺏긴 우리은행이 자치구 경쟁에서는 주도권을 잡자 향후 두 은행 간 경쟁이 격화될 전망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경쟁입찰을 진행한 도봉구와 구로구가 구(區)금고 은행으로 우리은행을 선정했다. 도봉구는 전날 우리은행에 공문을 보내 선정 결과를 알렸고, 구로구도 이번 주중으로 공식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서울시의 일반·특별회계 예산을 관리하는 1금고를 신한은행에 넘긴 우리은행이 자치구 금고 경쟁에서 예상외의 선전을 펼친 셈이다. 당초 서울시금고와 함께 25개 자치구 금고도 신한은행이 차지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았다. 시와 자치구간 전산 연계 때문에 시금고 유치 은행이 구금고도 맡아왔기 때문이다.

그동안 우리은행이 시금고와 함께 24개 자치구 금고까지 운영해왔다. 당초 용산구도 포함한 25개 자치구를 독점해왔다가 2015년 용산구를 신한은행에 빼앗겼다. 우리은행의 이런 반격에 서울시 자치구 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올해 말까지 전 자치구가 금고 계약이 만료돼 금고 운영기관을 새롭게 선정해야 한다.

현재 동작구, 영등포구, 중구가 입찰 접수를 끝냈다. 이달 중으로 입찰에 참여한 은행을 불러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고 운영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강동구는 오는 13일, 서대문구는 21일 접수를 마감한다.

자치구 금고 경쟁에서 중구의 금고를 누가 가져갈 것인가가 업계의 관심사항이다. 공교롭게 신한·우리은행의 본점이 중구에 있어 '자존심 대결'로 번지는 분위기여서다.

'디펜딩 챔피언'인 우리은행은 오랜 기간에 걸쳐 검증된 금고운영시스템과 1900여명에 달하는 금고 전문인력 풀을 바탕으로 구금고 유치전을 벌이겠다는 전략이다.

신한은행은 서울시 1금고 은행으로서 전산시스템에서의 강점을 내세우면서 자치구별 수요에 맞는 최적의 내용을 제안해 구금고를 유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