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도입에 금융권 '난감'…일부선 '용두사미' 전망
제로페이 도입에 금융권 '난감'…일부선 '용두사미'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수료 0원 '제살 깎아먹기'…은행계 카드사 영업기반 망가져
"적극 나서는 금융사 없을 것…가맹점 확보 못해 결국 사업축소"
금융감독원이 '신용카드 포인트 개선안'을 이르면 다음달부터 시행한다고 29일 발표했다.(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서울시와 부산·인천 등 지방자치단체와 정부가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를 없애는 '제로페이' 도입에 열을 올리자 금융권이 난감한 표정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주축이 되는 금융권이 적극 나서지 않아 결국 용두사미로 끝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최근 서울시는 소상공인들의 수수료를 없애기 위한 '서울페이' 도입을 공식화하고 11개 은행, 5개 민간 결제플랫폼 사업자들과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페이는 스마트폰으로 판매자의 QR코드를 찍으면 돈이 구매자의 은행계좌에서 판매자 은행계좌로 이체되는 시스템이다.

밴(VAN)사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카드 가맹점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며 은행간 발생하는 이체 수수료도 이번 협약을 통해 모두 면제해주기로 했다.

이 때문에 제로페이에 동참하는 금융권도 수익원인 수수료를 모두 포기해야 한다는 점에서 난감하기만 하다.

일반적으로 은행 이체 수수료가 건당 200~300원 가량 발생하는데 서울시 자영업자만 놓고 보더라도 약 760억원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이체할 때 발생하는 비용까지 고려해야 한다. 만약 전국 단위로 활성화할 경우 그 포기해야할 수익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

특히 금융지주는 그룹 내 카드사의 영업기반을 다 망가뜨리는 이중고를 겪게 된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권이 가진 공공성이나 사회공헌적 성격으로 봤을 때는 참여하는 것이 좋겠지만 제 살을 깎아먹는 사업이라 수익을 내야하는 기업 차원에서 보자면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용두사미로 끝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도 이 같은 시각에서 비롯된다. 확산될수록 손실 폭이 커지는데 과연 누가 적극적으로 나서겠냐는 것이다.

그간 카드 사용이 확대된 건 카드 가맹점이 결제를 거부할 수 없다는 법률적인 부분도 있지만 밴사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가맹점 유치에 활발히 나섰다는 점도 크다.

하지만 제로페이의 경우 금전적인 수익이 없고 그 외 얻는 부분도 현재로서는 거의 없다시피 해 관련 기관들이 직접 가맹점 유치에 나설 가능성은 낮다.

소비자들 역시 서울시가 소득공제율을 40% 적용하겠다고 하지만 당장 눈앞의 편의성이나 다양한 혜택을 포기하고 제로페이를 사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카드는 포인트 적립, 제휴처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금은 금융권에서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동참하고 있지만 제로페이 확산을 위해 선두에 서는 것은 모두가 꺼리고 있을 것"이라며 "(제로페이는) 결국 가맹점 확보나 고객 확보를 하지 못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밀려 용두사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로페이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운데)와 김태년 정책위의장(앞줄 오른쪽 네번째)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로페이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운데)와 김태년 정책위의장(앞줄 오른쪽 네번째)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