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지출 위한 통신비 절약 '꿀팁'
스마트한 지출 위한 통신비 절약 '꿀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이동통신비는 매월 소득에서 빠저나가는 대표적인 고정지출비다. 이에 절약한다면 가계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통신비는 미리 알아두면 곳곳에 절약할 수 있는 요소가 많다. 

◇스마트폰 구매 시···선택약정 vs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할인 제도는 스마트폰 구매 시 출고가 지원금을 받는 대신 월 사용요금에 25% 할인을 받는 제도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은 이동통신사의 지원금이 많지 않아 선택약정 할인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경우가 많다. 이에 자기가 원하는 요금제 구간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또 약정이 끝난 스마트폰도 선택약정 할인을 신청할 수 있다.

스마트폰 구매 시 단말기 대금을 일시불로 내는 것도 좋다. 현재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잔여 할부원금에 대해 연 5.9%의 이자를 물리고 있다. 단말기 값을 미리 완납해서 이자를 내지 않는 것도 좋은 통신비 절약 방법이다.

요금제를 가입할 때 유료 부가서비스 항목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도 좋다. 컬리링 서비스를 비롯해 나도 모르게 가입돼 있는 고가의 유료 부가 서비스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서비스는 바로 취소, 혹은 해지하면 그만큼 다달이 나가는 통신비를 아낄 수 있다.

◇가족 결합 혜택과 제휴카드 할인을 이용하자

이통사들은 가족결합을 통해 개인 단위 가입자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의 온가족플랜의 경우 가족이 이동전화나 인터넷을 30년 이상 사용하면 밴드요금상품 계열 월정액을 30%를 할인해 준다.

또 최근에 이통사들이 잇따라 출시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이에 가족 중 한 명이 고가의 요금제에 가입하고 나머지 구성원이 저가 요금제에 가입해 총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제휴 카드를 유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선택약정할인에 가입하는 것이다. 최근 이통사들은 다양한 제휴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최신 스마트폰을 제휴카드로 할부결제하면, 전월 사용실적에 따라 통신비를 최소 1만원에서 최대 2만5000원까지 할인해 준다.

예를 들어 100만원짜리 스마트폰을 제휴카드로 24개월 할부구입하고 선택약정할인으로 월 6만5000원 요금제에 가입하면 매월 통신비는 4만8000원이 된다. 또 할부금은 제휴카드 할인으로 월 2만원대로 떨어진다. 

◇데이터가 부족하면 장기 고객 혜택 챙겨야

이통 3사는 2년 이상 자사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데이터 쿠폰을 지급하는 등 장기 가입 고객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데이터 무제한이 아니라면 알뜰하게 이용할 수 있다.

먼저 SK텔레콤은 가입 기간에 따라 리필쿠폰을 제공한다. 2년 이상 3년 미만일 경우 4장, 3년 이상 4년 미만일 경우 5장, 4년 이상일 경우 6장의 쿠폰을 준다. KT는 만 2년 이상 휴대전화 이용 고객에게 2, 5, 8, 11월에 장기혜택 쿠폰 '팝콘'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도 데이터 2배 쿠폰을 2년 이상 사용 중인 고객에게 연간 5~7매 지급한다.

◇'잠금화면' 애플리케이션 이용하기

잠금화면 앱을 이용해 매달 통신비를 절약할 수도 있다. LG유플러스는 잠금화면 광고 보기 적립금으로 통신요금 할인 또는 데이터 상품권 충전이 가능한 'U+잠금화면' 앱을 제공하고 있다. 10포인트 이상 적립 시 매월 말 통신요금으로 자동 납부되고, 1000포인트 이상 적립된 포인트는 수시로 U+데이터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KT는 최근 휴대폰 액정파손 보험과 잠금화면 서비스를 결합한 '클립 휴대폰지키미' 서비스를 론칭했다. 클립 휴대폰지키미는 모바일 전자지갑 '클립'에서 제공하는 잠금화면 서비스로, 90일 이상 클립 휴대폰지키미의 잠금화면을 사용하면 최대 10만원 상당의 휴대폰 액정보험을 무료로 제공한다.

SK텔레콤의 경우 직접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지만, 관계사인 OK캐시백이 'OK캐쉬백 락'을, 11번가는 '버즈스크린'이 적용된 '11번가'앱을 제공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