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김현미 장관 여의도 마스터플랜 비판에 '당혹'
서울시, 김현미 장관 여의도 마스터플랜 비판에 '당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차담회에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차담회에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여의도 마스터플랜'을 놓고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의 의견이 엇갈리면서 개발계획 실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의도·용산 통합개발인 여의도 마스터플랜은 서울시 도시계획이기 때문에 국토부와 협의할 내용이 많지 않다. 다만 집값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삼은 정부의 정책 기조와 상반되는 부분이 있어 다소 부담이 따르는 모습이다.

특히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여의도·용산 개발에 대해 "국토부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못을 박자, 서울시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24일 "부동산시장 상황을 주시하면서 여의도 마스터플랜 발표 시기를 미루고 있던 상황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발언이 나와 당혹스럽다"며 "서울시는 정부와 부동산 엇박자를 낼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서울시의 여의도·용산 통합개발과 관련해 "중앙정부와 협의하지 않으면 현실성이 없다"며 제동을 걸은 바 있다.

당초 서울시는 이르면 8~9월께 여의도 마스터플랜을 발표할 계획이었다. 지난 18일 도시계획위원회에 초안을 보고한 뒤 현재는 보완 작업을 하는 중이다.

서울시는 개발계획이 여의도 일대 집값 상승을 부추기는 잘못된 시그널로 비치지 않도록 투기 억제 조치를 함께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향후 여의도 개발계획 발표 때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의 부동산 단속 등을 강화하는 내용을 함께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의도는 개발된 지 50년 가까이 되다 보니 일부 아파트는 안전성에도 문제가 있는 상황"이라며 "재건축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불확실성을 제거해 부동산시장 안정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