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협회 "공정위 가맹본사 조사계획 철회하라" 
프랜차이즈협회 "공정위 가맹본사 조사계획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사에 정치적 책임 전가" 주장…"최저임금 인상 보완책 마련" 촉구 
17일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이 경기 여주시에서 열린 '2018 정기 임원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이 17일 경기 여주시에서 열린 '2018 정기 임원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서울파이낸스 박지민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최저임금 인상 대책으로 가맹본사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해 '정치적 책임 전가'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17일 경기 여주시에서 '2018 정기 임원연석회의'를 열고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최저임금 인상 대책에 대해 강력 항의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협회는 정부에 △가맹본사와 가맹점 모두 현실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최저임금 인상 보완책 마련 △가맹본사에 정치적 책임을 떠넘기는 시도 중단 △일자리 창출을 위한 프랜차이즈 산업 진흥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협회는 "지난해 10월 자정실천안을 계기로 많은 가맹본사들이 상생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올해도 최저임금 대폭 인상에 따라 가맹비 인하 등 상생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면서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지난 3월 19개 가맹본사를 모아 상생 확산 노력에 대해 격려까지 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최근 김 위원장은 최저임금 인상 대책 발표를 통해 가맹점주 부담을 덜어준다며 (200개)가맹본사에 대한 대대적 조사 계획을 밝혔다. 또다시 가맹본사를 압박하는 것은 무리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후유증과 책임을 떠넘기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지난해 갑질 논란의 어려움을 딛고 스스로 자정하려는 업계 전반의 노력이 공정위 압박으로 인해 훼손되고, 산업 전반이 위축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프랜차이즈 가맹본사 95%는 연매출 200억원 미만 중소기업이며, 약 60%는 연매출 10억원 이하로 업계 평균 영업이익률을 고려할 경우 월수익이 500여만원에 불과해 소상공인과 다름없이 보호해줘야 하는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6일 공정위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가맹점주 부담을 덜고자 가맹본부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고 가맹점주 권리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가맹사업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