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세계 첫 5G 상용화 공동 개시 합의
이통3사, 세계 첫 5G 상용화 공동 개시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영민 장관, 이통 3사 CEO와 여의도 매리어트 파크센터서 회동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매리어트 파크센터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장관-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오른쪽 두번째)가 각 이통사 대표들과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유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연합뉴스)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매리어트 파크센터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장관-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오른쪽 두번째)가 각 이통사 대표들과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유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내년 3월 세계 최초로 시행할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 서비스를 공동 개시하는 데 합의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7일 서울 여의도 매리어트 파크센터에서 황창규 KT 회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이통 3사 최고경영자(CEO)와 가진 5G 상용화 관련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는 정부와 이통사가 5G 상용화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과 일정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 5G 상용화 국가가 돼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간 '최초' 경쟁을 지양하고 우리나라가 최초가 되는 '코리아 5G 데이(Korea 5G Day)'를 만들 필요가 있다며 "3사가 보조를 맞춰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에 통신사가 협조해준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며 "간담회는 정부가 할 일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의 정책 방향을 미리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긍정적 방향으로 협조를 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정부가 할 일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여 기업이 대비하게 해야 한다. 정부가 예측 가능한 일정을 제시했기에 경쟁 생존 측면에서 기업이 맞춰서 같이 가야 한다"며 "5G 상용화 시장 선점효과를 관련 업계도 누릴 수 있도록 동반 성장과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5G 시대에도 통신비 인하 이슈는 여전히 유효하다"며 "5G 시대에 국민의 통신비용을 줄일 수 있을지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5G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느냐를 많이 연구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를 많이 보고 있다"며 "망 투자뿐 아니라 관련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면서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4G는 주로 기업과 개인 간 거래(B2C)와 관련됐지만 이제 B2C는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며 "5G는 기업 간 거래(B2B), 다시 말해 공공적 성격이 사회 전반에 걸쳐 있어 투자가 많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의 망 중립성 폐지 등 해외 규제 완화 사례를 언급하며 "정부가 업계의 어려움을 같이 해소하면서 투자가 이뤄지게 해야 한다. 여유 있게 할 시기는 아니다"라며 "(이 자리를) 업계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전날 LG유플러스 CEO로 선임된 뒤 처음으로 공식 석상에 나선 하현회 부회장은 "(정부가 제시한) 일정에 맞춰서 상용화하고, 단말 등 공동 기술 개발을 통해서 기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하 부회장은 행사 전 취재진에는 "책임이 막중하다"며 "대한민국이 주도해온 통신업계를 지속적으로 리딩할 수 있는 모멘텀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 장관과 이통 3사 CEO는 지난 1월 5일과 2월 27일에도 간담회를 개최해 5G 통신망 조기 구축,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한 민·관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통 3사는 다음 달까지 장비업체 선정을 마치고 9월부터 본격적인 상용망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