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금융소비자국 확대
금융위,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금융소비자국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을 금융소비자국으로 확대한다.

또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금융혁신단을 조직해 2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키로 했다.

행정안전부와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금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17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개정령안에 따르면 중소서민금융 정책관은 금융소비자국으로 확대되고, 금융서비스국은 금융산업국으로, 자본시장국은 자본시장정책관으로 개편된다.

그동안 금융위의 조직체계는 은행업·보험업·금융투자업 등 금융업권 중심으로 이뤄져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설되는 금융소비자국은 금융산업국, 자본시장정책관 등에 분산된 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를 총괄·조정하고 금융소비자 보호정책을 적극 발굴하는 역할을 맡게된다.

또 취약계층 등에 대한 가계부채 부담 완화·안정적인 서민금융 지원·사회적 금융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개정령안은 또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분야 혁신을 지원하고 관련 제도를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금융혁신기획단을 2년간 한시조직으로 신설하기로 했다.

금융혁신기획단은 금융혁신 관련 정책 총괄, 혁신적 금융상품·서비스의 촉진, 핀테크 등 금융혁신 산업·기업에 대한 지원, 가상통화 등 관련 시장관리·감독, 금융분야 데이터 활용 활성화 등을 위한 정책·제도를 전담하게 된다.

김일재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금융위의 조직 개편은 금융소비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고, 금융혁신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함"이라며, "국민중심의 정책추진과 혁신성장을 적극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정부조직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