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미중 무역전쟁 한국에 ‘빛과 그림자’
S&P, 미중 무역전쟁 한국에 ‘빛과 그림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은 한국에 장·단점이 동시에 작용한다고 전망했다.

킴엥 탄 S&P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신용등급 담당 상무는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국제금융센터 주최로 열린 '트럼프-김정은-시진핑 정책 역학관계와 한국 및 중국 신용시장 영향' 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했다.

탄 상무는 "순수출이 중국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비중이 작고 미국도 관세를 부과한 중국산 제품을 다른 국가에서 대체 수입할 수 있어 물가에 영향이 없다"며 "무역전쟁으로 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으리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하지만 한국처럼 무역 의존도가 높은 국가는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한국, 대만, 말레이시아 등은 중국으로 부품을 수출하는 국가로, 수출 둔화 시 큰 타격을 입는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은행과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를 비교한 결과 순수출이 실질 국내총생산(GDP)에 기여하는 비중이 한국은 수년째 20∼40% 수준이었지만, 중국의 경우 미미했다.

한국에 유리한 점도 있다.

중국의 주요 수출품인 휴대전화, 컴퓨터 메모리 모듈, SSD 저장장치는 한국의 주력 수출품이기도 하다. 추후 무역전쟁 확전으로 해당 품목에 관세를 부과할 경우 한국 기업이 상대적으로 수혜를 볼 수 있다고 탄 상무는 설명했다.

안보 부문에서는 북미정상회담이 한국에 긍정적인 요인이라면서도 근본적인 변화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북한이 도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많이 감소하거나 북한과 한국의 경제 및 사회적 격차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축소돼야 한반도의 신용 위험이 현저히 개선될 수 있다는 게 그의 시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