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국내기업 사상 최대 규모 글로벌 M&A
두산, 국내기업 사상 최대 규모 글로벌 M&A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건설사 4조5천억원에 인수...'글로벌 두산' 도약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두산그룹이 국내 기업 사상 최대 규모의 해외 기업 인수합병(M&A)을 성사시켰다.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엔진은 미국 잉거솔랜드의 밥캣(소형 건설 중장비), 어태치먼트(건설부설 장비), 유틸리티(건설편의 장치) 세 사업 부문을 49억 달러(약 4조5000억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계약식은 뉴욕에서 이뤄졌으며,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부회장과 현지 중장비 업체인 잉거솔랜드의 허버트 헨켈 회장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은 1995년 LG전자가 디지털TV 업체인 제니스를 인수한 금액(3억6600만달러)보다 많은 국내 기업 사상 최대 규모의 글로벌 M&A 거래. 두산의 종전 M&A 중 최대 규모는 2005년 대우종합기계(현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로, 1조6880억원이 투입됐었다.

두산이 인수한 인수한 3개 부문은 미국과 유럽 등지 2700여 곳의 딜러망과 프랑스.체코 등 6개국 생산공장을 갖췄다.
밥캣은 미국과 유럽 시장점유율이 각각 38%와 43%인 대중적인 브랜드로, 지난해 세 부문은 26억 달러 매출에 3억7000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올렸었다. 이는 지난해 잉거솔랜드 전체 매출(114억달러)의 23%에 해당한다.

한편, 인수 대금은 두산인프라코어가 약 7억 달러를 부담하고, 나머지는 밥캣의 자산을 담보로 하는 인수금융(LBO)을 통해 조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산업은행이 인수금융의 주간사를 맡게 되는데, 이 또한 국내 회사의 해외 인수 금융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두산은 중대형 건설중장비 부문이 강하고, 밥캣은 소형 중장비 부문에서 세계 정상급 경쟁력을 갖춰 이번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두산은 중국과 아시아의 건설중장비 분야에서 1위를, 밥캣은 미주와 유럽권의 선두여서 마케팅 권역이 다양해졌다는 평가도 뒤따르고 있다. 제품과 지역을 교차시키면서 세계 건설중장비 시장을 더 넓고 깊게 파고들 수 있게 됐다는 것.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번 인수로 세계 19위의 건설중장비 회사에서 7위로 뛰오 올라, 명실상부한 '글로벌 두산'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자축했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