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장마전선 북상, 모레까지 최고 80㎜…아침엔 '서늘'
[오늘날씨] 장마전선 북상, 모레까지 최고 80㎜…아침엔 '서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마리아' 11일 중국 상륙할 듯…이동경로 유동적"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월요일인 9일, 전국이 다시 장마전선에 들게 되면서 남해안을 시작으로 전국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북태평양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중국 상하이 부근에 있는 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남해안부터 비가 시작돼 낮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남부지방은 오후에 비가 그치는 지역이 많을 것으로 예보됐다.

9일 밤부터 10일 새벽 사이 경기 북부, 강원 영서 북부를 중심으로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지적으로 시간당 30㎜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120㎜ 이상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보됐다.

9∼10일 이틀간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 강원 영서, 서해5도, 북한 30∼80㎜이다. 경기 북부, 강원 영서 북부, 북한에는 120㎜ 이상을 기록하는 곳도 있을 전망이다.

같은 기간 강원 영동, 충청 북부, 전북 서해안, 경남 남해안의 예상 강수량은 10∼50㎜다. 충청 남부, 남부지방(전북 서해안, 경남 남해안 제외), 제주도(8일부터), 울릉도·독도에는 5∼3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3∼22도, 낮 최고기온은 21∼28도로 예보됐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25도, 대구 23도로 예상된다. 아침엔 체감온도가 서늘하게 느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 확산이 원활하고 비가 내려 대기는 청정한 상태가 이어지고 있으며, 미세먼지 농도는 모든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화요일인 10일에는 장마전선이 북쪽으로 차차 북상하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릴 전망이다. 10일 비가 그친 이후 장마전선이 북한으로 북상하면서 당분간 우리나라의 장맛비는 소강상태에 들겠다.

한편 제8호 태풍 '마리아'의 접근으로 주변 기압계가 매우 유동적이라고 기상청은 전했다. '마리아'는 8일 오후 3시 현재 괌 북서쪽 약 1천2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5㎞의 속도로 북서진 중이다.

중심기압은 935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은 초속 49m(시속 176㎞)로 강도는 '매우 강', 크기는 '중형'을 유지하고 있다.

태풍은 서북서진해 11일 낮 중국 푸저우 부근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며, 12일에는 중국 내륙에서 열대저압부(TD)로 약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주변 기압계 변화에 따라 이동 경로와 강도는 유동적이라고 기상청은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