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엠하우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 도입
KT엠하우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워드, 환불 등으로 발생한 포인트 관리에 블록체인 적용 완료
KT 엠하우스는 자사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은 블록체인 포인트 시스템 개념도. (사진=KT 엠하우스)
KT 엠하우스는 자사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블록체인 포인트 시스템 개념도. (사진=KT 엠하우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국내 최초로 온라인 포인트 관리에 블록체인이 사용된다. 포인트 중심으로 운영되는 전자형 지역 화폐 사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

KT 엠하우스는 자사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온라인 커머스 사업의 포인트 관리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기프티쇼 포인트'란 기프티쇼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 구매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이다. 포인트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을 통해 미리 충전하거나, 회원 등급에 따른 리워드 적립 또는 유효기간이 경과한 모바일 상품권의 환불 등으로 제공된다.

이번에 적용된 KT 블록체인 기술은 퍼블릭 블록체인의 단점인 거래 급증에 따른 속도 저하를 개선해 거래량이 늘어나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이 가능하다. 또 분산 원장을 활용한 포인트 부여 내역의 위변조 방지, PKI(공개키) 인증 및 전자서명을 통한 해킹 위협 차단 등 보안이 강화되면서 서비스 신뢰성이 한층 높아졌다.

거래 내역이 투명하게 관리되기 때문에 별도의 거래 및 결제 데이터 검증과 대사 없이도 자동 정산이 가능해 포인트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운영 인력과 인프라를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블록체인 기술 도입으로 △속도 △보안 △비용 세 가지 측면의 효과가 극대화됐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회사 측은 향후 △회원 간 포인트 주고받기 △외부 포인트와의 연동 △모바일 상품권의 포인트 환전 △오프라인 가맹점에서의 직결제 △생체인증 및 보안키보드 기반 안전결제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훈 KT 엠하우스 대표는 "블록체인이라는 혁신 기술을 통해 그간 온라인 커머스 업계가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상용화에 성공한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시작으로 전자형 지역화폐와 같은 공공 영역까지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영역을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 엠하우스는 지난해 10월 KT 융합기술원과 '블록체인 기반 금융 거래 활성화'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를 시작으로 자사 서비스의 혁신뿐만 아니라 화폐 암호화 처리 기술을 확보하는 등 지역자치단체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전자형 지역 화폐 도입 방안을 지속 모색해오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