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세 인상] 전문가들 "거래절벽·임대사업자 등록 이어질 것"
[보유세 인상] 전문가들 "거래절벽·임대사업자 등록 이어질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일대 아파트 모습. (사진=이진희 기자)
경기도 일대 아파트 모습.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하반기 주택시장의 최대 변수 중 하나로 꼽힌 보유세 개편(권고)안이 발표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하반기에도 거래절벽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이번 개편안이 종합부동산세에 한정한 세율 인상에 그쳐 예상보다 약하다는 평이 나오지만, 고가주택이 밀집한 강남권을 중심으로 관망이 더욱 짙어질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개편안이 종합부동산세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수도권 및 고가주택·다주택 보유자의 세금 부담은 불가피해졌다"면서 "특히 매매가가 높은 주택이 몰려있는 강남권 거래시장에선 다주택자들이 심리적인 타격을 받으면서 당분간 거래소강 상태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서울 등 청약조정대상지역은 양도세 중과에다 개편안까지 겹치면서 거래위축이 지속될 것"이라며 "하반기에 주택가격이 급락하지는 않겠지만, 당장 집을 팔려고 하는 사람도 사려는 사람도 나타나지 않으며 보합이나 약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보유세 부담이 커진 만큼 다주택자들은 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방과 수도권 주택을 매도하거나 임대사업자 등록에 나설 가능성도 적지 않다.

안명숙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 부장은 "다주택자들은 절세를 위해 규제가 없는 곳의 주택을 처분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며 "지방 지역의 경우 급매물이 등장하며 시장 상황이 더욱 안 좋아질 공산이 크다"고 분석했다.

박원갑 위원은 "정부가 임대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세제에서 불이익을 늘리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였다"며 "임대소득세 부담을 줄이고 종부세 합산 과세를 피하기 위해 몇몇 다주택자들은 임대사업자로 등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영진 랩장도 "강남권 부동산 시장에서는 증여와 함께 임대사업자 등록이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