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날씨] 장마전선 북상, 전국에 많은 비…남부 시간당 '최고 30㎜'
[주말날씨] 장마전선 북상, 전국에 많은 비…남부 시간당 '최고 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6월의 마지막 날이자 토요일인 30일,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새벽에 남해안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낮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북태평양 고기압이 확장함에 따라 장마전선은 북상해 30일에는 남부지방, 7월 1일에는 중부지방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30일과 7월 1일은 북태평양 고기압을 따라 장마전선으로 유입되는 많은 양의 수증기가 장마전선을 활성화함에 따라 전국에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됐다.

이날부터 이튿날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충남 서해안·남해안·제주 산지 150㎜ 이상, 나머지 지역은 40∼100㎜로 예보됐다.

특히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여 산사태나 침수 등 피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30일부터 7월 2일까지 사흘간 전국에는 100∼250㎜의 비가 오겠다. 특히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제주도 산지에는 이 기간 400㎜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7월 2일 제주도와 전라도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전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 예정이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19∼23도, 낮 최고기온은 24∼29도로 예보됐다.

모든 권역에서 미세먼지 농도는 모든 권역에서 '좋음' 또는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오존 농도는 수도권과 강원 영서에서 '나쁨', 나머지 권역은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자외선은 강릉에서 '높음', 나머지 지역은 '보통' 수준으로 예보됐다.

당분간 대부분의 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지구와 달이 가까워지는 천문조 현상에 따라 바닷물이 높은 기간인 만큼 남해안 저지대는 만조 때 침수 피해가 없도록 대비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먼바다에서 1∼2.5m, 남해 먼바다에서 1∼2m, 서해 먼바다에서 0.5∼2m로 일겠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