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협화음 없다"…금융당국, 은행권 대출금리 조작 사태 '한 목소리'
"불협화음 없다"…금융당국, 은행권 대출금리 조작 사태 '한 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씨티·경남은행에 "부당이자 환급 조속히 실행" 주문
사진=연합뉴스
과거 금융발전심의위원회에서 만난 두 금융감독당국 수장. 왼쪽부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금융당국이 대출금리 산정 오류가 드러난 KEB하나은행·한국씨티·경남은행에 환급 계획을 조속히 이행해 달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이번 사태를 두고 미묘한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28일 함께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가산금리 부당부과 사례와 관련해 금융위, 금감원 간 긴밀히 협의해 대응해오고 있다"며 "부당부과 사례 관련 은행이 지난 26일 발표한 환급계획을 최대한 조속히 실행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KEB하나·씨티·경남은행에서 부당하게 높은 대출금리를 부과한 사례가 발생한 사실을 확인했다. 3개 은행이 밝힌 환급액은 경남은행 25억원, 하나은행 1억5800만원, 씨티은행 1100만원 등 총 26억6900만원이다. 

금융당국은 "부당부과 사례 관련 은행이 지난 26일 발표한 환급계획은 최대한 조속히 실행해주기 바란다"며 "가산금리 부당부과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금융위·금감원 간 충분히 협의해 충실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금융당국은 자료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강경한' 발언을 참고 사항으로 따로 실어 부각시켰다. 최 위원장은 지난 22일 대출금리 조작 사태가 터지자 "개별 직원의 문제일 뿐 은행 차원의 문제는 아니다"며 은행권을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이후 최 위원장은 지난 25일 열린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에서 시중 은행장들에게 "국민의 은행권 전체에 대한 신뢰와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해당 은행들은 피해를 받은 고객 수와 금액을 조속히 확정해 신속하게 환급해 줘야 할 것"이라며 "은행은 내규 위반 사례의 고의성, 반복성 등을 엄격히 조사해 필요한 경우 임직원에 대해서도 상응한 조치를 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금융위는 대출금리 조작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금감원, 은행연합회, 금융연구원 등과 함께 가산금리 산정이 더욱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