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 "가상화폐 거래규모 커질수록 신뢰성 약화"
BIS "가상화폐 거래규모 커질수록 신뢰성 약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화폐 관련 통계 (자료=국제결제은행 연례 경제보고서)
가상화폐 관련 통계 (자료=국제결제은행 연례 경제보고서)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국제결제은행(BIS)이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규모가 커질 수록 신뢰성이 약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BIS가 최근 발행한 연례 경제보고서(BIS Annual Economic Report 2018)에 따르면 가상통화는 전력소비나 확장성, 가치불안정성 등으로 인해 경제적 한계가 분명하다고 판단했다.

채굴 과정에서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되고 원장 용량이 매년 50기가바이트(GB)씩 늘어나면서 검증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데이터량이 급증함에 따라 대용량 원장정보 공유는 슈퍼컴퓨터만 처리할 수 있게 돼 거래가 폭증할 경우 거래를 체결하기 위해 높은 수수료를 내거나 계약이 미체결되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시장수요에 따라 가치가 급변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제도권 통화는 발행향을 조절해 가치를 안정시킬 수 있지만 가상통화는 발행량이 이미 정해져있어 안정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테더 등 일부 가치고정 가상통화가 있지만 한 때 달러화를 보유하지 않고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변동성이 커졌 듯 시장 가치는 계속 변동하고 있다.

장부가 조작될 가능성도 있다. 또 오류 수정·성능 개선 등을 이유로 새로운 원장을 만드는 '포크' 과정에서 가치가 급락하거나 거래가 무효화되는 상황도 있었다.

BIS는 "채궁비용과 거래기록 분산저장 비효율성 등으로 거래 규모가 커질수록 가치·거래가 불안정해져 신뢰성이 약화된다"고 평가했다.

BIS는 분장원장기술(블록체인) 활용 가능한 분야로 소액송금이나 국가간 송금 등 분야를 꼽았다.

정책적인 측면에서는 자금세탁과 투자자보호 문제를 들었다.

가상통화를 악용해 자금세탁을 할 가능성이 크고 해킹이나 사기성 신규가상화폐공개(ICO)로 인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BIS는 가상화폐 특성상 국제 공조가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가상통화 서비스 제공업체 규제를 정비해 국가 간 일관성을 확보할 필요도 있다고 부연했다.

중앙은행 가상통화 발행은 시스템과 금융 안정성, 통화정책 영향 등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