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7일)날씨] 장맛비 충청이남 집중 '최고 150mm'…폭염 속 '후텁지근'
[오늘(27일)날씨] 장맛비 충청이남 집중 '최고 150mm'…폭염 속 '후텁지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수요일인 27일, 장마전선이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장맛비가 충청이남지역에 집중되겠다. 장대비 속에서도 30도를 웃도는 폭염이 이어지겠으며 습도가 높아 하루종일 후텁지근하겠다. 

아침부터 중북부 지역은 비가 그쳤지만 충청과 남부 지방에는 강하게 발달한 장마전선이 남하하며 비를 뿌리고 있다. 특히 경북 포항에는 시간 당 5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 광주와 전남, 지리산 부근에도 시간당 30mm 안팎의 세찬 비가 내리고 있다. 전북에 이어 포항과 전남 지역에도 호우경보가 내려졌다. 그 밖의 호남과 영남, 충청 남부 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령 중이다.

내일까지 남해안과 지리산, 제주 산간에는 150mm 이상, 전북과 경북에는 최고 60mm의 비가 더 오겠다. 충청 남부에는 오늘 오전까지 5에서 30mm의 비가 예상된다. 중부 지방은 종일 구름만 많이 끼겠다. 전북과 경북 등 남부 일부 지방도 오후부터 밤까지 장마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

전남·경남·제주도에는 이튿날까지 이틀 동안 50∼100㎜ 비가 내리겠으며, 제주도 산지와 남해안 및 지리산 부근에는 150㎜ 이상 폭우가 쏟아지는 곳도 있겠다.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에는 돌풍과 천둥·번개가 예상된다. 강수량이 지역별로 차이가 크므로, 안전사고와 시설물 피해 예방에 미리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낮 최고기온은 25∼32도로 예보됐다. 서울은 최고 28도로 예상됐다. 이날 중부지방에는 자외선 지수가 '매우 높음' 수준으로 예보됐다. 장맛비 때문에 습도까지 높아져 오후 들어서 불쾌지수도 곳곳에 '높음'∼'매우높음' 수준으로 오르겠다.

당분간 해안과 남부지방·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며, 중부 내륙에도 약간 강한 바람이 불겠다. 시설물 피해가 없도록 대비해야 한다. 오전까지 중부 서해안에는 짙은 안개가 예상되므로 교통안전에 신경을 써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먼바다에 1.5∼6.0m, 남해 먼바다에 2.0∼4.0m, 서해 먼바다에 0.5∼3.0m로 인다.

동해 상과 남해 상, 제주도 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돼 있다. 당분간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이 높아 항해나 조업을 할 경우 이를 유념해야 한다.

오늘 낮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아 후텁지근하겠다. 서울의 한낮 기온이 28도까지 오르겠다. 대구 30도, 광주 28도, 그리고 폭염주의보가 내려져 있는 제주는 32도까지 오르겠다.

남부 지역의 장맛비는 금요일까지 이어지겠고 주말부터는 다시 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일요일에 전국에 장맛비가 내리겠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