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월성 1호기 관련 산업부 협조 요청 있었다"
한수원 "월성 1호기 관련 산업부 협조 요청 있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8차 전력수급계획 통보가 목적···조기 폐쇄 요청 아냐"
지난 19일 오전 경북 양남면 발전협의회에서 열린 '월성 3호기 중수 누출 사고 주민 설명회'에서 월성원전 박양기 본부장이 월성 1호기 폐괘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김혜경 기자)
지난 19일 오전 경주시 양남면 발전협의회에서 열린 '월성 3호기 중수 누출 사고 주민 설명회'에서 박양기 월성원전 본부장이 월성 1호기 폐쇄 결정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김혜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의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 폐쇄와 관련해 정부의 협조 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수원에서 받은 '제7차 이사회 부의안건'에 따르면 산업부는 지난 2월 20일 한수원에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에 따른 협조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 첨부된 전력수급기본계획 가운데 월성 1호기 관련 부분에는 "상반기 중 경제성과 안전성, 지역수용성 등을 고려해 계속가동의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폐쇄시기 등을 결정한다"는 내용이 포함돼있다. 

산업부는 공기업에 조기 폐쇄를 강제할 권한이 없기 때문에 협조를 요청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산업부는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사업자인 한수원에 공식 통보하고 필요한 조치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서였다"면서 "4개월 전 공문을 통해 월성 1호기 폐쇄 요청을 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한수원이 지난 15일 이사회를 통해 자체적으로 조기 중단을 결정한 것이지 정부 통보로 월성 1호기가 폐쇄된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한수원은 이사회에서 "현금흐름 분석 결과 운영 기간 만료일인 2022년 11월까지 계속 가동 시 이용률이 54.4% 미만인 경우 즉시 정지와 대비해 손실이 발생한다"고 보고했다. 

앞서 지난 19일 오전 경상북도 양남면 발전협의회에서 열린 '월성 3호기 중수 누출 사고 주민 설명회'에서 월성원전 박양기 본부장은 "월성 1호기 가동 중단과 관련, 에너지전환 로드맵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정부가 한수원에 검토를 요청했다"면서 "한수원이 자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검토한 결과 경주 지진 등으로 강화된 규제 환경을 고려할 경우 계속 가동 시 경제성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결론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1호기 조기 폐쇄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고의 포화시점도 당초 2020년 6월 말에서 12월 말로 미뤄졌다"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에 폐로를 위한 운영변경허가를 신청한 후 실제 원안위 승인까지는 2~3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그 전까지는 현재 인력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