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고용동향에 충격…경제팀 책임 느껴"
김동연 "고용동향에 충격…경제팀 책임 느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경제현안 간담회 열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고용 관련 긴급 경제현안 간담회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고용이 갈수록 개선되는 기미가 보이자 않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긴급경제현안간담회가 15일 열렸다.

김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5월 고용동향 내용이 충격적"이라며 "저를 포함한 경제팀 모두가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가 8년 만에 최악 수준을 기록한 고용상황에 우려를 표하며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우선 국정 과제로 이날 간담회는 긴장감이 엿보였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그간 일자리 창출 노력을 기울였지만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다"며 "생산인구 감소와 주력업종 고용창출력 저하로 일자리 창출이 나아지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부 경기요인이 겹쳐 일자리에 어려움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또 "그간 정부가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려고 노력을 해왔지만 기업과 시장에서 '펌핑'이 부족해 일자리 창출에 미흡한 점도 없잖아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대책과 관련해 "우선 업종·계층·맞춤형 지원을 할 계획"이라며 "소득분배 악화 문제와 연계해 고령층, 영세 자영업자, 임시일용직, 일부 도소매 숙박업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내수 활력 제고 노력을 강화하겠다"며 "시장에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필요한 규제 혁신, 재정·세제 지원, 노동시장 구조개선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시장 전문가들은 “규제개혁과 민간주도의 일자리 창출, 서비스업 활성화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 등이 필요하다”며 “과도한 정부개입에 따른 부정영향은 없는지,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른 구조적 개선책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