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전환 앞둔 우리銀, 증권사 인수전 '큰손' 부상
지주사 전환 앞둔 우리銀, 증권사 인수전 '큰손' 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하이·유안타·한화 등 주요 증권사 인수대상자로 거론
우리은행 본점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본점 (사진=우리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우리은행이 지주전환을 앞두고 증권사 인수전의 큰손으로 부상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지주전환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이후 우리은행은 삼성증권, 하이투자증권, 유안타투자증권 등 증권사 매각설이 나올때마다 주요 인수자로 빠지지않고 등장했다.

우리은행이 과거 금융지주일때 우리투자증권을 자회사로 두고 운영한 경험이 있고, 비은행부문 강화를 계획하고 있어 빠르게 증권사 인수에 나설 걸로 예상한 것이다.

우리은행이 금융지주로 전환하게 되면 이중 레버리지 비율(double leverage)을 적용해 7조원 규모의 자회사 출자 자금을 확보하게 돼 금융권 M&A의 '큰손'이 된다.

그렇다보니 증권사 뿐만 아니라 매물로 나오는 모든 금융사의 유력 인수자로 거론될 수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우리은행이 지주 전환으로 많은 자금을 확보하게 돼 앞으로 매물로 나올 증권사에 대해서는 예외없이 유력인수자로 언급될 것"이라며 "일부는 M&A 시장 분위기를 띄우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같은 맥락에서 최근 불거진 우리은행의 교보증권 인수설도 투자금융(IB) 업계가 먼저 나서 협상을 추진한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이 한 사모펀드를 통해 교보증권을 인수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인수금액이 3000억원대라는 가격과 '간접인수' 방식으로 사모펀드에 먼저 출자한 뒤 우리은행이 지주전환에 성공하면 나머지 지분을 인수하는 '직접인수'에 나선다는 구체적인 계획까지 언급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은행은 교보증권 인수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잘라 말했다. 

금융권 다른 관계자는 "기업 인수·합병(M&A)이 예상될 때 사모펀드 등 IB업계가 먼저 나서서 매각 대상과 협상한 뒤 인수자와 접촉해 거래에 끌어들이는 경우가 있다"며 "이번 우리은행과 교보증권의 경우도 비슷한 경우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모펀드가 먼저 교보생명과 매각 협상을 하고 우리은행을 끌어들이려 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교보생명 관계자는 "우리은행이 교보증권 인수를 먼저 타진해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인수 방법이 여러가지다 보니 접촉 대상이 우리은행인지, 사모펀드인지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교보증권은 '최대주주 지분매각 추진설'에 대한 조회공시요구에 "최대주주인 교보생명보험에 문의한 바 교보생명은 지분의 지속보유, 합작회사 추진, 지분 매각 등 고려 가능한 사항 전반에 대해 통상적인 수준에서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