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모터쇼] 기아차, 고성능 스마트 전기차 '니로 EV' 공개
[부산모터쇼] 기아차, 고성능 스마트 전기차 '니로 EV'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 충전 380km 이상 주행·새로운 디자인·안전/편의사양 적용
박한우 사장 "전기차 시장의 대표주자 될 것" 자신감 드러내
기아자동차가 7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막한 '2018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선보인 고성능 스마트 전기차 '니로 EV'. (사진=권진욱 기자)
기아자동차가 7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막한 '2018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선보인 고성능 스마트 전기차 '니로 EV'. (사진=권진욱 기자)

[서울파이낸스 (부산) 권진욱 기자] 기아자동차의 '니로'가 고성능 스마트 전기차로 새롭게 태어났다.

기아자동차는 7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막한 '2018 부산 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 행7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막한 '2018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모델들이 기아자동차의 고성능 스마트 전기차 '니로 EV'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기아자동차)사에서 '니로 EV'의 내·외장 디자인과 각종 첨단사양들을 공개했다.

니로 EV는 지난해 2만4000여 대가 판매되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베스트셀링 하이브리드카에 등극한 니로의 전기차 모델로, 1회 충전으로 최소 380km 이상(64kWh 배터리 기준, 자체 인증 수치)의 주행거리를 갖춘 것은 물론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해 실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에 따르면 '뛰어난 실용성을 갖춘 고성능 스마트 전기차'를 목표로 개발된 니로 EV는 △최소 38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미래지향적이면서 독창적인 내·외장 디자인 △동급 최장 축거를 기반으로 하는 여유로운 실내공간 △넉넉한 트렁크 용량 △각종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 국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최고 수준의 상품경쟁력을 확보했다.

니로 EV는 기존 니로와는 차별화된 'EV 전용 디자인'을 갖췄다.

니로 EV의 외관은 정해진 모양을 반복 배치해 만드는 기하학적 파라매트릭 패턴을 적용한 보디컬러 일체형 라디에이터 그릴, 미래지향적 이미지의 인테이크 그릴, 화살촉 모양의 주간전조등(DRL), 변경된 차량 측면 하단부 사이드실 디자인 등을 신규 적용해 최첨단 전기차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내장 디자인의 경우 동급 최대 수준의 넉넉한 공간에 모든&하이테크 감성을 더해 소형 SUV급에서 찾아보기 힘든 실용성과 세련미를 갖췄다.

콘솔부 레이아웃을 차별화해 심플하면서도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스마트폰 무선충전과 같은 IT 기기 사용 편의성, 수납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으며 기아차 최초로 ‘다이얼타입 변속 노브(SBW)’를 채택해 사용성과 조작성을 향상시켰으며 콘솔 및 SBW에 6가지 컬러의 무드조명을 적용해 감각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아울러 모던하고 간결한 디자인의 'EV 특화 콘텐츠 전용 7인치 클러스터'를 통해 운전자가 주행 및 에너지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도어트림 가니쉬, 에어벤트, 각종 스티치에 블랙 하이그로시-블루패턴 조합의 니로 EV 전용 신규 컬러팩을 적용해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완성했다.

니로 EV는 전장 4375mm, 전폭 1805mm, 전고 1570mm, 축거 2700mm로 기존 니로보다 커진 차체 크기를 기반으로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기존 니로 제원: 전장 4355mm, 전폭 1805mm, 전고 1545mm, 축거 2700mm / 루프랙 포함)

니로 EV에는 최상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첨단 공법 및 다양한 주행안전 기술들이 대거 적용됐다.

핫 스탬핑 공법 적용, 차체 골격 연결구조 강화를 통한 고강성 바디, 고전압 배터리 보호 골격 구조, 측면 충돌 시 차체 변형 방지 연결구조 등을 통해 니로 EV는 최고 수준의 기본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전방 충돌 경고(FC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이탈 경고(LDW) △차로 유지 보조 (LF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 & Go 포함)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등을 포함하는 첨단 주행안전 기술 '드라이브 와이즈'가 적용됐으며 △운전석 무릎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등의 안전사양이 탑재되어 주행 안전성 및 사고 예방성이 크게 향상됐다.

니로 EV에는 회생 제동 단계를 설정할 수 있는 '패들 쉬프트', 고성능 에어컨 필터를 통해 공기 청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등 최첨단 편의사양도 적용됐다. 

기아차는 이번 부산모터쇼를 통해 니로 EV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나아가 친환경차 시장에서 기아차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박한우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니로 EV는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로, 1회 충전으로 380km 이상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우수한 성능은 물론, 넉넉한 실내 공간과 첨단사양을 갖춰 전기차 시장의 대표주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