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선 '목살', 한국오면 '등심'?
미국에선 '목살', 한국오면 '등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마트 강변점, 수입 목살 등심으로 판매 
이익, 두 배 증가...소비자  반발등 파장 예고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미국산 쇠고기를 지난 13일부터 국내 처음으로 재판매하기 시작한 롯데마트가 '목살' 부위를 '등심'으로 둔갑시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우와 호주산 수입육보다 저렴해 전국 53개 매장에 공급된 1차 판매물량 20t이 나흘 만에 품절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상품이 ‘가짜 등심’으로 확인된 셈이다. 이에, 목살인 줄 모르고 등심을 사간 소비자들의 반발등 큰 파장이 예상된다. 한편, 롯데마트는 오는 19일 2차 판매물량 30t을 추가로 각 매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18일 롯데마트 서울 강변점이 ‘윗등심’이라는 라벨을 붙여 판매하고 있는 상품은 실제로는 ‘알목심살(척아이롤ㆍchuck eye roll)’로 수입된 부위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헤럴드경제 인터넷판 '헤럴드생생뉴스'가 단독보도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냉장육으로 윗등심과 꽃갈빗살 등 두 종류의 미국산 쇠고기를 판매하고 있다”며 “윗등심의 경우 척아이롤을 들여와 파는 것”이라고 밝혔지만, 농림부가 지난해 3월 6일 확정 고시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의 부위별 분류 체계에 따르면 척아이롤은 ‘목살’에 해당된다는 것. 등심으로 분류되는 윗등심살(척롤ㆍchuck roll), 살칫살(척플랩테일ㆍchuck flap tail), 꽃등심살(립아이롤ㆍrip eye roll) 등과는 엄연히 다르다는 설명이다.
 
장영수 농협중앙회 축산물위생교육원 교수는 “롯데마트에서 윗등심이라고 주장하는 척아이롤은 질 좋은 목살일 뿐”이라며, “척아이롤에 약간의 등심이 포함될 수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이를 등심이라고 표기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으며, 롯데마트의 이런 판매행위는 현행법 위반에 해당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국립수의과학검역원 관계자가 “주요 식육도감에도 윗등심은 소의 흉추골 사이를 절단한 등심의 앞부분으로 돼 있다”며 “척아이롤을 윗등심으로 표기해 파는 것은 축산물가공처리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알목심살의 경우, 최상급이 ㎏당 8200원에 수입(관세 포함)되는 것을 감안하면, 단순 계산으로도 배에 가까운 이득을 취한 셈이라고 신문은 분석했다.
 
한우 등심 1등급의 소매가가 6만~8만원으로 터무니 없는 고가여서 먹을 엄두를 못 내던 소비자들에게 미국산 최상급 등심의 수입단가인 ㎏당 2만1900원보다 30%가량 싼 가격에 목살 부위를 윗등심으로 둔갑시켜 현혹한 셈이다. 
 
한편, 신문은 롯데마트는 이에 대해 "미국의 목살이 한국에서는 등심이라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회사 관계자는 “미국인들이 척아이롤로 부르는 부위는 한국에서는 등심의 윗부분인 윗등심”이라며 “호주산을 들여왔을 때부터 적용한 기준이며, 그에 따라 미국산 쇠고기를 분류해 판매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는 것.
 
롯데마트 측의 이 같은 해명을 고려하면 강변점뿐만 아니라 나머지 매장에서도 목살을 윗등심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것이며, 그동안 소비자들은 호주산 쇠고기의 경우에도 목살을 등심으로 구입한 셈이어서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