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아베 모스크바 정상회담...러-일도 평화조약?
푸틴-아베 모스크바 정상회담...러-일도 평화조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비핵화 위해 긴밀히 공조"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만나 북핵 위기 해소와 양국 평화조약 등을 논의했다.

타스·교도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날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별도의 양자 회담을 하고 양자 관계 문제와 국제 현안 등에 관해 견해를 교환했다.

푸틴 대통령은 회담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현안과 관련해 "(협상) 과정의 모든 참가자가 자제력을 보이고 새로운 대결전을 허용하지 않아야 한다"면서 "모든 참가자는 상황을 정치·외교의 장에 머물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가 규정하고 있듯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북한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일-러는 긴밀한 접촉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은 러시아와 경제협력을 통해 쿠릴 영유권 분쟁을 타결하고, 제2차 세계대전 후 아직 체결되지 않은 평화조약 문제를 매듭짓기를 기대하고 있다.

아베는 기자회견에서 "70년 이상 체결되지 못한 평화조약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 세대에서 이 문제에 마침표를 찍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에 푸틴은 "두 나라의 전략적 이익에 부합하는 해결책 모색을 인내심을 갖고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다소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전날 푸틴은 SPIEF 행사장에서 열린 각국 뉴스통신사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쿠릴 내 공동 경제활동을 통해 러-일 관계가 깊어진다면 평화조약이 체결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