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 금리차보다 '경제 펀더멘털'…하반기 금리인상 언제?
내외 금리차보다 '경제 펀더멘털'…하반기 금리인상 언제?
  • 김희정·남궁영진 기자
  • khj@seoulfn.com
  • 승인 2018.05.2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성장전망 수정할 상황 아냐…올해 3%대 경제성장률 유지"
외국인 자본유출 우려·신흥국 위기설에도 "韓 펀더멘털 자신감"
7월 vs 8월 금리인상 시기에 관심 집중…전문가들 의견도 '팽팽'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남궁영진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달 만장일치로 금리동결을 선택한 가운데 이주열 한은 총재는 올해 3%대 성장이 가능하다는 기존 전망을 뒤바꿀 만큼 경기 성장 흐름이 나빠진 것은 아니라는 진단을 내놨다. 

또 시장이 올해 하반기 기준금리 인상 시점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는 결정적 힌트였던 '인상' 소수의견도 나타나지 않았다. 금융위기 이후 최대 고용위기, 아르헨티나발(發) 신흥국 위기설, 글로벌 무역분쟁, 한·미 금리역전 등 대내외 불확실성에도 국내경제의 견조한 펀더멘털 자신감을 나타낸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를 겪은 우리로서는 한·미 금리역전에 따른 자본유출 트라우마를 완전히 떨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이날 금통위의 스탠스와 이 총재의 발언들을 '비둘기(통화정책 완화)'적 으로 해석하며 금리인상 시점을 점점 늦추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24일 서울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동결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인상 결정 이후 6개월째 금리 수준을 묶은 것이다. 이로써 연 1.50%의 기준금리는 다음 금통위가 개최되는 7월 12일까지 유지된다. 

금통위는 본회의 직후 발표한 '최근의 국내외 경제동향'을 통해 "국내경제 성장흐름과 관련 투자가 둔화되겠지만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수출도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면서 지난 4월 전망 경로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은은 지난 4월 올해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각각 3.0%, 1.6%로 제시했다. 

이 총재 역시 기자간담회를 갖고 "성장전망과 관련해 보면 국내경제가 비교적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해 왔고, 현재 시점에서 본 성장흐름이 지난 4월 전망을 수정할 상황은 아니다"고 거듭 강조했다. '쇼크'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부진한 고용지표에 대한 우려를 내비치면서도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이의 경기둔화 논쟁에 대해선 기재부와 결을 맞춰 논쟁거리를 제공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한·미 금리차 확대에 따른 자본유출 우려와 신흥국 위기설에 대해서는 국내경제 펀더멘털에 대한 신뢰를 드러냈다. 이 총재는 "2006년 한·미 금리역전 당시 금리 역전폭이 켰지만 경제 상승 국면에 있고, 경제 펀더멘털이 양호했기에 자본 유출이 발생하지 않았다"며 "최근 일부 신흥시장에서 자본 유출이 일어나고 있는 나라를 보면 국내 정책금리가 상당히 높은데도 자본유출이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본유출과 관련해 내외 금리차도 고려 대상이지만 우리나라도 앞으로 대외건전성을 양호하게 유지해 외부충격에 대한 흡수력을 보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구조조정이나 생산성 향상 노력을 통해서 잠재수준 성장을 이끌고 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미 기준금리 역전 2개월차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지만 다른 취약국들보다 돋보이는 펀더멘털은 오히려 한은에 자신감을 심어주기 충분했다는 분석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한은이 금리인상에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도 없는 상황이다. 간밤 발표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대다수 연준위원들은 "새로운 정보들을 통해 현재 경제전망이 확인된다면, 곧(Soon) 통화완화를 제거하는 다음 조치를 쥐하는 게 적절하다"며 6월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명확한 시그널을 보냈다. 

국회 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올해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차이는 0.25~0.50% 수준으로 예상되며 격차가 1%로 확대될 경우 외국인 자금이 월 평균 2조7000억원가량 유출될 가능성이 크다. 예산정책처 측은 "한·미 기준금리 역전 확대는 외국인 투자자금 이탈, 주식시장에 대한 하락압력으로 금융시장 불안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고 우리나라 채권 수요를 약화해 시중금리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여기에 글로벌 통상갈등 확대까지 겹쳐지면 금융시장 변동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 전문가들은 이날 한은 금통위의 스탠스와 이 총재의 발언들을 비둘기적으로 해석하며 금리인상 시기를 늦추는 분위기다. 앞서 외국계 투자은행(IB)인 골드만삭스는 올해 금리인상 예상 횟수를 두 차례에서 한 차례로 줄이면서 다음 인상시기를 7월에서 10월로 수정했다. 

이슬비 삼성증권 연구원은 "기존 전망이었던 7월 기준금리 인상 단행이 6주정도 지연되며 올해 두 차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줄어들었다"며 올해 기준금리 인상시기는 8월이 유력할 것으로 짚었다. 이 연구원은 "하반기로 갈수록 국내경기 개선 모멘텀이 약화 우려가 대두되고 연준의 두차례 금리 인상이 확인된 이후가 8월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이달 만장일치 동결로 금리인상은 7월에서 8월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물론 소수의견 없이 바로 7월에 통화정책 변경에 나설 수 있으나 이번 금통위를 한마디로 해석하자면 '좀 더 지켜봅시다'로 할 수 있다"고 7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낮췄다. 

단 7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완전히 자취를 감춘 것은 아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7월 금통위에서 금리인상과 함께 '동결' 소수의견이 나올 것으로 봤다. 강 연구원은 "금통위의 신중한 경기 인식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하반기로 갈수록 투자부문 둔화 가속화와 생산부문 둔화가 부각되며 한은의 금리인상이 7월 한 차례에 그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