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협-코스닥협 "기업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 시급"
상장협-코스닥협 "기업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 시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이 '경영권 방어제도 도입 촉구를 위한 상장회사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16일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이 '경영권 방어제도 도입 촉구를 위한 상장회사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16일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한국거래소 코스닥협회는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권 방어제도 도입 촉구를 위한 상장회사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 협회는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주요 선진국 수준의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은 "기업들이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자발적으로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일부 행동주의 펀드의 경영간섭과 경영권 위협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러한 주주행동주의 펀드의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과도한 경영간섭과 그 부작용은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2003년 SK에 대한 소버린의 공격을 시작으로 KT&G에 대한 칼아이칸의 공격이 있었고, 당시 SK를 공격한 소버린은 9000억 원대, KT&G를 공격한 칼아이칸은 1500억 원대의 차익을 실현하고 철수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두건의 사례를 살펴봤을때, 1년 남짓한 단기간에 주주행동주의 펀드는 약 1조500억 원 대의 차익을 실현하고 철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회는 "지난  2015년에는 삼성그룹에 대한 엘리엇의 공격 등이 있었고, 이번에는 현대자동차 그룹이 그 대상이 되고 있다"며 "정책 당국에서 이번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노력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 그 충격이 더욱 크다"고 전했다.

협회는 "상장회사가 투자자와 함께 성장하고 일자리 창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감안할 때, 지금과 같은 상시적인 경영권 위험은 국가경제에 큰 걸림돌이 된다"며 "국내 M&A 관련 법제는 전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해 보아도 경영권 방어자에게 매우 불리하고 불공정한 제도적 취약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협회는 △'차등의결권 주식'과 '포이즌 필' 제도와 같이 세계 주요국에 보편화된 경영권 방어수단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의 도입 △감사(위원) 선임 시 3% 대주주 의결권 제한의 조속한 폐지 △사회통념상 소액주주로 볼 수 없는 주주의 경우 대주주와 동일한 의결권제한을 두어 역차별적 요소를 없앨 것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호소문 발표식에는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 박진선 샘표식품 회장, 김영재 대덕전자 회장, 김정운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